정신아 대표 내정자, 커머스 부문 흡수 방침도 밝혀
'상장 직후 주식 팔아 거액 차익' 전 카뱅 CTO 카카오로(종합)
카카오뱅크 상장 직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행사해 70억원대의 평가 차익을 거둔 장본인이 카카오의 최고기술책임자(CTO)로 내정됐다.

4일 카카오와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는 최근 임직원들과 의견을 나누는 온오프라인 간담회에서 정규돈 카카오뱅크 전 CTO를 카카오의 차기 CTO로 소개했다.

정 CTO 내정자는 인하대 자동화공학 석사 출신으로, 다음커뮤니케이션 기술그룹 총괄, 카카오 플랫폼기술 총괄을 거쳐 2016년부터 작년 2월까지 카카오뱅크 CTO를 역임했다.

정 내정자는 카카오뱅크가 상장한 지 3거래일 만인 2021년 8월 10일 보유주식 11만7천234주 가운데 10만6천주(주당 6만2천336원)를 매도해 약 66억원의 차익을 거뒀다.

그는 2주 후인 같은 달 24일 나머지 주식 1만1천234주(주당 9만1천636원)도 전량 매도해 10억여원을 손에 쥐었다.

이는 같은 해 12월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등 카카오페이 임원진의 900억원대 차익실현과 더불어 카카오의 대표적인 도덕적 해이를 보여주는 '먹튀 사태'로 비판받았다.

임원진의 주식 대량 매도 이후 주가가 내려가면서 일반 주주들이 큰 손해를 봤기 때문이다.

김범수 창업자를 중심으로 조직과 경영 방식을 일신하겠다던 카카오가 '회전문 인사'로 '도로 카카오'로 회귀한다는 우려가 나온다.

'상장 직후 주식 팔아 거액 차익' 전 카뱅 CTO 카카오로(종합)
정 대표 내정자는 간담회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쇼핑하기,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속한 조직인 '커머스 CIC(사내독립기업)'를 카카오 내부 부문으로 흡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부서별로 자율 운영 중인 근무제를 노조와 협의 없이 일괄 출근으로 변경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카카오 노조는 단체협약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다.

카카오 측은 "대표 내정자이자 카카오 쇄신TF장으로서 앞으로의 변화 방향성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를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