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 적고 바이백까지, 투자자는 높은 수익 올려
신흥국 회사채 인기…미 회사채와 금리차 2년8개월만에 최소
신흥국 시장의 달러 표시 회사채가 인기를 끌면서 미국 회사채와의 금리 차가 2021년 6월 이후 최소 수준으로 작아졌다.

이 회사채에 투자한 이들은 짭짤한 수익을 맛보고 있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주 동안 신흥국 시장 투자 상품 가운데 수익률 1위는 달러 표시 회사채였다.

미국 달러화 기준으로 연간 수익률을 따져보면 12%나 된다.

유통시장에서 신흥국 기업들이 발행한 달러 표시 회사채가 품귀현상을 보이면서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신흥국들은 올해 1월 국채는 많이 발행했지만, 회사채는 예상보다 적게 발행했다.

부채상환 만기에 여유가 있는 데다 현지 통화 회사채 등 다른 자금 조달 경로가 있어 굳이 달러화로 금리를 명시한 회사채를 발행할 필요가 없었다.

일부 기업의 경우 자사 발행 회사채를 사들여 유통 채권 수를 줄이기도 했다.

런던 인사이트 인베스트먼트의 사이먼 쿡 머니 매니저는 "미국 기업과 비교했을 때 훨씬 나은 발행가와 예상보다 적은 발행량, 일련의 바이백(자사채권 매입), 거시경제 상황 등이 신흥시장 회사채를 수익률표 최상위에 올려놓았다"고 말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신흥국 회사채와 미국 기업 회사채 간 금리 차는 174bp(1bp=0.01%포인트)로 줄었다.

2021년 중반 이후 최소치다.

이렇게 금리차가 줄었지만, 이것도 미국 국채보다는 270bp 높기 때문에 채권 투자자들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이다.

지난 2년간 외면받던 회사채가 다시 인기를 끌기도 한다.

잠비아와 파나마에서 광산을 운영하는 퍼스트 퀀텀 미네랄의 회사채는 2031년 만기 채권 유통 금리가 올해 11% 이상으로 올랐다.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신흥국 정부는 금리 인하 전망이 불확실해지고 주요국 선거도 다가오면서 올해 초 국채를 많이 발행했다.

하지만 회사채 발행은 주춤했다.

블룸버그 집계 결과 1월 신규 발행 회사채 물량은 390억 달러로 전년 동월의 290억 달러보다 증가했지만, 2020년 1월의 730억 달러에 비하면 훨씬 적다.

독일 유니온 인베스트먼트 프라이빗 폰즈의 신흥국 채권 책임자 세르게이 데가체프는 "신흥국 회사채 공급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신흥국 국채보다는 적다"면서 "신흥국에서는 해외 시장에 가는 것보다 현지에서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대출을 받는 것이 훨씬 비용이 적게 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