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어떻게'…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개최
행정안전부는 2일 서울창업허브M+에서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3차 회의를 열고 공공데이트를 활용해 창업한 기업인들과 공공데이터 정책을 논의한다고 1일 밝혔다.

회의에서는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2024∼2026년)'을 토대로 공공데이터 공유를 전면 확대하는 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눈다.

기본 계획에는 각 정부 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범정부 플랫폼을 통해 전면 공유하고, 데이터 분석 지원체계를 강화해 공공의 전 영역에서 데이터가 의사결정의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정부는 앞서 '범정부 공공데이터 개방계획(2024∼2025년)'에 따라 2025년까지 환경(재활용), 안전(해양안전), 공급망(물류 유통), 먹거리(농식품인증) 등과 관련된 공공 데이터 5만6천798개를 단계적으로 개방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또 '국가중점데이터 개방계획(2024년)'을 통해 공공데이터 중 사회적 현안과 관계되거나 개방 시급성이 높은 10개 영역의 20개 분야의 데이터의 개방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법령해석과 헌법재판소 판례 등 사법 분야의 데이터가 개방되고, 창업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가맹점 및 상권정보, 생활 안전과 관련된 침수 대응 정보 등 20개 분야의 데이터가 개방된다.

국무총리 소속 공공데이터 전략위원회는 정부위원을 비롯해 기업·학계·법조계의 민간 위원 등 35명 이내로 구성됐다.

민간 공동위원장 주도로 공공데이터에 관한 주요 정책을 심의하는 민·관 협력 위원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