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키7>을 원작으로 한 봉준호 감독의 신작 <미키17>. 워너브러더스 제공
<미키7>을 원작으로 한 봉준호 감독의 신작 <미키17>. 워너브러더스 제공
“방금 복도에서 날 봤어.”

이탈리아 작가 애드워드 애슈턴이 쓴 과학소설(SF) <미키7-반물질의 블루스>의 첫 문장이다. 주인공 미키 반스가 집에 돌아와 함께 사는 연인 나샤를 보자마자 하는 말이다.

소설의 전편(前篇)이라 할 수 있는 <미키7>을 읽은 독자는 이 문장이 어떤 의미인지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하지만 전편을 읽지 않았거나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다면 첫 장을 한참 읽은 후에야 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미키7>는 봉준호 감독의 연출로 내년 3월말 개봉 예정인 영화 ‘미키17’의 원작 소설이다. 봉 감독이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을 받은 ‘기생충’ 이후 차기작의 소재로 택해 주목받았다.

미키는 ‘익스펜더블(소모품)’로 불리는 복제 인간이다. 소설 속 미래 세계는 익스펜더블이 위험한 일을 하다가 죽으면 그의 의식과 기억을 고스란히 내려받은 복제인간을 다시 만들어낸다.

미키 뒤에 붙은 7은 복제된 횟수를 의미한다. 미키7은 이미 여섯 번 죽고 일곱 번째로 복제된 미키를 뜻한다. 봉 감독은 소설을 각색하며 원작의 미키보다 열 번이나 더 죽음을 경험한 복제인간을 영화 속 주인공으로 내세운 셈이다.

‘반물질의 블루스’란 알쏭달쏭한 부제가 붙은 <미키7>의 후속작은 전작 마지막 시점에서 약 2년이 지난 후부터 시작된다. 척박한 얼음행성 니플하임의 개척단 일원으로 온 미키는 이제 익스펜더블의 위험한 임무에서 은퇴해 토끼를 돌보는 평범한 노동자로 지낸다.

미키에 적대적인 개척단 사령관 마샬은 그를 그냥 내버려 둔다. 이유는 행성의 토착 지적 생명체인 크리퍼들이 위험한 반물질 폭탄을 가지고 있고, 이들과 유일하게 소통할 수 있는 미키만이 크리퍼가 폭탄을 사용하는 것을 막고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
에드워드 애슈턴의 '미키7-반물질의 블루스' /황금가지 제공
에드워드 애슈턴의 '미키7-반물질의 블루스' /황금가지 제공
마샬은 미키에게 반물질 폭탄을 가지고 오라고 명한다. 곧 닥칠 겨울에 개척단이 살아남기 위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미키는 먀샬의 명령을 반신반의하면서도 개척단을 구하기 위해 연인 나샤와 절친 베르토, 동료 캣 등과 팀을 꾸려 크리퍼들이 살고 있는 남부로 향한다.

미키뿐 아니라 그의 동료들, 크리퍼를 대변하는 ‘스피커’ 등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충돌하고, 위험에 맞서고 극복하는 극적 전개가 흥미진진하다. SF소설에 으례 담길만한 존재론적이고 철학적인 담론은 전편보다는 약해졌지만, 외계 생명체와의 전투신 등 SF적 상상력과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극적인 재미는 더 풍부해졌다. 영화로 그려진다면 어떻게 표현될 것인가 상상하면서 보면 더 재미있다. 봉 감독이 연출한 영화의 원작에 이 후속작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미키7>의 내용을 몰라도 이 책만 독립적으로 읽을 만하게 구성하고 나름대로 설명해 놨지만 충분치 않다. 전작을 읽지 않았다면 극적인 맥락과 의미를 상당부분 이해하지 못하거나 놓칠 수 있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