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엑스포 경쟁 PT에 5개국 출신 외국인 유학생 깜짝 등장
28일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위한 투표에 앞서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진행된 마지막 유치 후보국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서는 깜짝 인물들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기호 1번을 부여받아 가장 먼저 PT를 진행한 대한민국은 한덕수 국무총리와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민간위원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나승연 홍보대사를 연사로 내세웠다.

첫 번째 연사인 박 시장은 부산시 홍보 캐릭터 '부기' 인형은 물론 부산에서 거주하는 외국인 청년 5명과 함께 연단에 올랐다.

사람, 자연, 문화, 기술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부산을 BIE 회원국 대표단에게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전략이다.

부산대 경영학과에서 석사과정을 밟는 칸 파키스탄 유학생 무함마드 와카스, 부산외대 국제개발협력전공에 재학 중인 적도기니 유학생 온유, 부산대 경영학과에서 공부하는 카자흐스탄 유학생 임마리아가 연단에 올랐다.

또 부산대 경영학과에서 석사과정을 밟는 멕시코 유학생 고메즈 칼보 다마리스, 부산대에서 박사과정을 밟는 케냐 유학생 므오리아 클라라 조이 카그이리아가 함께했다.
2030엑스포 경쟁 PT에 5개국 출신 외국인 유학생 깜짝 등장
부산글로벌도시재단 '엑스포 프렌즈'로 활동하는 이들은 박 시장에 이어 부산의 매력을 직접 소개했다.

이어 박 시장이 "부산 이즈(BUSAN IS·부산은)"이라고 선창하고, 외국인 유학생들과 부기가 "레디(READY·준비됐다)"라고 함께 외치며 환상적인 호흡을 자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