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한국인의 밥상' 오늘 방송
오지 중의 오지 외씨버선길의 오래된 맛을 찾아서
소매는 길어서 하늘은 넓고/돌아설 듯 날아가며 사뿐히 접어 올린 외씨보선이여!(조지훈의 '승무' 중에서)
경북 청송에서 영양과 봉화를 거쳐 강원 영월까지 이어지는 240km는 오지 중의 오지로 손꼽히는 외씨버선길로 불린다.

'승무'의 한 구절에서 이름을 빌려온 옛길이다.

KBS 1TV '한국인의 밥상'은 산이 깊으니 사람의 시간도 더디 흐르고 변함없는 풍경 속에 순하게 살아온 산촌 사람들과 그들이 지켜온 오래된 맛을 조명한다.

외씨버선길의 시작은 청송 주왕산 계곡. 쏟아지는 시원한 물줄기가 사람들을 부르는 대표적인 피서지다.

외씨버선길을 따라 학교를 오가며 어린 시절을 보낸 청송 사람들에게 여름은 약수의 계절이다.

여름이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달기약수터는 솟아나는 물소리가 고고고 닭의 울음소리를 닮아 붙은 이름이다.

탄산과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톡 쏘면서도 독특한 맛이 나는 달기약수는 먹기 좋게 설탕을 타서 음료수처럼 마시기도 하지만, 밥을 짓고 백숙 끓이는데도 쓰인다.

또 짭짤한 장떡을 한입 먹고 약수를 마시면 그야말로 여름 별미다.

이밖에 골부리(다슬기)를 삶아 만든 새콤한 냉국과 고추장에 박아둔 파로 만든 골부리 조림도 소개된다.

오지 중의 오지 외씨버선길의 오래된 맛을 찾아서
다음은 육지 속 섬으로 불리는 영양이다.

천연기념물인 산양이 살고 있을 만큼 청정한 이곳에서는 질경이와 개망초, 들판에 덩굴로 자라 농부들에겐 골칫덩이로 불리는 환삼덩굴까지 한 번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잡초들이 훌륭한 한 상이 되는 걸 경험한다.

김 대신 곰취에 밥과 채소를 넣고 만든 곰취말이밥, 삶은 감자로 감칠맛을 더한 열무김치에 말아 먹는 국수 한 그릇도 만날 수 있다.

소설 '객주'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봉화 오전리 생달마을은 실제로 11명의 보부상이 모여 살던 곳이다.

후손도 없이 세상을 떠난 그들을 위해 마을 사람들은 매년 제사를 모시는데, 보부상들이 발견했다는 오전약수와 겨우살이 약초로 담근 막걸리와 민물새우튀김이 제사상에 오른다.

땅을 파고 위에 돌을 올리고 은어를 올린 뒤 칡넝쿨과 흙으로 덮어 찐 음식도 이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귀한 음식이다.

이어 방랑시인 김삿갓이 마지막 여생을 보냈다는 강원 영월 김삿갓 계곡의 민물고기 원반죽과 완자튀김, 쌀 대신 감자를 갈아 넣어 구수하고 담백한 어죽 등도 소개된다.

오늘 오후 7시 40분 방송.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