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유세 해 주면 큰 도움 될 것"

한나라당 이방호 사무총장은 1일 친박연대의 소위 `박근혜 마케팅'과 관련, "박근혜 전 대표가 그들에 대해 호의적인 그런 심정적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지 않느냐"면서 "친박연대가 출마해서 피해를 보는 우리 출마자들도 있는데 이들은 불만이 크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프로그램에 출연, "박 전 대표의 이름을 팔고 사진을 같이 게첩하는 등의 일에 대해 (박) 대표의 입장은 어떤 것이냐에 대해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 전 대표는 분명히 우리 당의 중심에 있었다.

큰 틀에서, 한나라당 입장에서 입장을 정리해 줘야지, 자기와 가까웠던 사람에 대한 인간적인 정, 이런 것이 공당 대표를 지낸 분의 생각에서 (경선에서 도운 사람들의) 과거 역할들과 관련해 혼란스러워 하는 것은 유권자도 복잡하게 만들고 당에 있는 많은 분들이 아쉬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점은 박 전 대표께서 나름대로 입장을 밝히면 좋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면서 "박 전 대표가 지원유세를 해 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장은 또 탈당한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 "탈당을 해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사람은 가장 큰 해당 행위자로 봐서 입당시킬 수 없다"면서 "당에서는 분명히 복당이 없다는 메시지를 앞으로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는 순수한 무소속 한 두 분이 (당을) 나갔다가 복당된 경우가 있었던 것으로 알지만, 지금은 숫자가 정치세력화 돼 있어 간단하게 복당 문제를 결정하기는 어렵다"면서 "분명히 복당이 안된다는 것이 지도부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대운하 문제에 대해 "(특별법은) 다수당이 됐다고 해서 날치기로 통과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면서 "총선이 끝나면 국민 앞에 여러 문제를 제기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충분한 토론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투표 방안에 대해 그는 "국민투표에 붙일 수 있는 성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국민투표에 붙이면서 정치적 쟁점화를 시킬 것은 아니다"고 가능성을 배제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