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공천탈락 후 탈당인사들의 총선 후 복당 여부를 놓고 내부 논란에 휩싸이면서 이 같은 사안에 대해 통합민주당은 어떻게 처리할 지에 정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공천탈락 탈당자의 복당 논란이 친이(親李), 친박(親朴) 진영간 권력투쟁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복잡한 상황에 빠져 있지만 민주당은 이들을 개혁공천의 희생자로 보는 시선이 많기 때문에 처리 방향도 그만큼 다를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부정.비리전력자 공천 일괄배제 방침에 따라 낙천한 인사 11명 가운데 탈당 후 무소속 출마자는 신계륜 전 사무총장(성북을),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중랑갑), 이호웅 전 의원(인천 남동을), 그리고 김대중(DJ) 전 대통령측 박지원 비서실장(전남 목포), DJ 차남인 김홍업 의원(전남 무안.신안) 등 5명.
이들은 하나 같이 "잠시 떠나 있는 것일 뿐"이라며 당선 후 반드시 복당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특히 동교동계 핵심인사인 박지원 실장과 김홍업 의원은 거리유세 등을 통해 "다시 돌아가 정통 민주당을 새롭게 건설하겠다"며 손학규 대표 체제에 대한 정체성 논란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손 대표는 최근 "탈당한 사람들이 당선돼 돌아오겠다고 얘기한다든지 하는 것은 총선에 도움이 안된다.

복당은 안된다"며 총선 책임자로서의 원론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 지도부도 이들의 총선 후 거취를 거론하는 것 자체를 금기시하는 분위기이다.

엄연히 자당 후보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탈당자들의 복당 문제를 입에 올리는 것은 선거를 코 앞에 두고 당의 전열을 깨뜨릴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속내를 들여다 보면 이들이 당선될 경우 복당은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는 기류가 적지 않다.

당초 내세웠던 개헌저지선(100석) 목표 달성이 녹록하지 않아 보이는 가운데 민주당 입장에서는 거여(巨與)에 맞선 견제야당으로서 `몸집'을 불리려면 한석이라도 아쉬운 상황이라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 당 안팎의 동정여론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최근 김원기 공동선대위원장과 정대철 상임고문은 이상수 전 장관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 지지발언을 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민주당은 막판까지 전략공천을 통해 이들을 구제하려 했으나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히자 아예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했고 이 역시 여의치 않자 `울며 겨자먹기'로 후보를 공천했다.

당 관계자는 "총선 이후 한나라당이 과반의석 확보가 현실화하고 거대 여당의 횡포가 본격화한다면 한석이라도 더 보태야 하지 않겠느냐. 뺄셈의 정치가 아닌 덧셈의 정치를 생각해야 할 때"라며 "개인 비리 케이스도 아니고, 이들의 탈당이 불가피했던 측면도 감안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총선이 끝나자마자 이들이 `컴백'할 경우 개혁공천 자체가 `눈가리고 아옹'식으로 비치는 등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신중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당 핵심인사는 "복당은 서두르거나 섣부르게 접근할 문제가 아니다.

시기와 방식 등을 잘 검토해야 할 문제"라며 "총선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어느 정도의 의석을 확보할지, 그리고 여론의 흐름이 어떻게 돌아갈지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