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친박연대' 후보들에 대한 대대적 공세를 펼치는 반면 친박연대의 버팀목인 '박근혜 끌어안기'에 나서 주목된다.

박 전 대표와 친박계 후보들 간의 연결고리를 끊는 분리작전에 나선 것이다.

한나라당은 1일 친박연대 소속인 김일윤 후보(경북 경주)의 선거운동원이 돈을 주고 받다 경찰에 적발된 것과 관련해 집중 공세를 펼쳤다.

조윤선 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정체성과 이념,정책 등 그 어느 것 하나 갖춰지지 않은 총선용 일회성 정당의 실체가 마침내 드러났다"면서 "남의 당 전 대표를 사칭해 당을 만들더니 결국 보이는 것은 이런 구태정치뿐인가.즉각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방호 사무총장도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박 전 대표가 인간적인 입장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있지만 공당의 대표를 지냈던 사람으로서 (친박연대에 대한)입장을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장은 탈당한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가장 큰 해당 행위자로 봐서 결코 입당시킬 수 없다"고 못박았다.

당 지도부의 이 같은 강경 대응과 달리 유정현,권기균,현경병 등 한나라당 수도권 출마자 14명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좌파정권이 망쳐놓은 10년을 되찾고 경제를 다시 반석 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후보 지원유세에 나서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친박계 후보들이 '박근혜 마케팅'으로 한나라당 표를 잠식하며 변수로 떠오르자 다급해진 한나라당 후보들이 박 전 대표의 지원을 요청한 것이다.

강재섭 대표도 이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박 전 대표는 원칙을 지키는 분"이라며 "수도권에서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후보들이라도 도와줬으면 고맙겠다"고 박 전 대표의 지원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에 머무르며 화원읍 새마을금고,화원시장,경로당 등에서 조용한 유세를 이어갔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