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3측 중재안도 불만..朴측 "경준위 무용"
10일 타결시한까지 매듭 전망 불투명

한나라당의 경선룰 문제를 놓고 대선주자들간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어 협상타결 시한인 10일까지 합의안이 도출되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경선준비위의 맹형규(孟亨奎) 부위원장과 각 캠프 대리인들이 참여하는 `1+4 협의체'에서 `자율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경준위가 중재안을 마련해 `타율적' 합의를 시도하고 나섰지만 정작 당사자격인 대권주자측이 모두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것.

경준위의 중재안은 경선 시기와 선거인단 규모와 관련한 각 주자진영 주장의 중간선을 택한 `7ㆍ8월-20만명'.
그러나 각 캠프측은 중재안에 선뜻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이며, 특히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측에선 `시기'를 문제 삼아 "특정 주자 편을 드는 경준위는 필요 없다"며 경준위 무용론까지 제기하고 나선 상태이다.

당 일각에서는 경준위가 합의안 도출에 실패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박 전 대표측 김재원(金在原) 의원은 8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경준위가 당초 `9월-20만명' 카드를 검토하다가 이명박(李明博) 전 시장 측에서 시기를 세게 문제 삼자 7, 8월로 앞당긴 것 아니냐"면서 "특정 주자 측의 입장을 대변한다면 경준위는 이미 생명을 다한 것이다.

이런 식이라면 지금이라도 문을 닫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최경환(崔炅煥) 의원은 "경준위가 왜 특정주자 측의 눈치를 보는 듯한 중재안을 내놓느냐. 당을 사당화하자는 거냐"고 쏘아붙였다.

박 전 대표측은 "중재안을 절대 받을 수 없다"면서 어설픈 중재안 방식 보다는 차라리 현행 당헌.당규대로 6월에 4만명을 상대로 경선을 치르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시기에 있어 `6월'을 선호하는 이 전 시장측도 불만이 있기는 마찬가지다.

경선을 무작정 늦출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 전 시장 대리인으로 경준위에 참여하고 있는 박형준(朴亨埈) 의원은 "우리는 기본적으로 6월에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남북정상회담 추진 등 여권의 공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후보 중심의 판을 짜려면 경선을 8-9월로 마냥 미룰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의원은 "8월 카드는 절대 받을 수 없으며, 7월 카드는 일단 캠프회의를 거쳐 검토는 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선불참'의 배수진을 치고 있는 손학규(孫鶴圭) 전 경기지사 측은 시기와 방식 모두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양대 주자의 합의실패로 게임의 룰이 자신들에게 가장 불리한 현행 방식으로 결정나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손 전 지사 대리인인 정문헌(鄭文憲) 의원은 "지금과 같은 중재안을 어떻게 받을 수 있겠느냐"면서 "경준위가 중재안을 무리하게 밀어붙여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중대결심'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은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면서 "그러나 주자 간 합의실패 및 경준위 중재실패로 경선 룰이 현행방식대로 결정되면 고민하게 될 것"이라며 지도부 및 양대 주자를 압박했다.

경준위는 빅3측의 반발과 무용론 제기에 난감해 하는 모습이다.

처음부터 어느 정도 감수는 했지만 반발과 비판의 강도가 예상보다 세기 때문이다.

경준위 관계자는 "대선주자 진영에서 이런 식으로 정치적 계산으로만 나오면 어떡하라는 거냐"고 불쾌해 했다.

경준위는 어떤 식으로 결론을 내려도 대선주자 진영의 `불만'을 피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일단 중재안 다듬기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경준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중재안 절충에 나선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