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총리인사청문특위는 18일 한명숙(韓明淑) 총리 지명자와 증인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이틀째 청문회를 실시, 한 지명자의 국정수행 능력과 도덕성, 사상 등을 검증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일본인 납북자 요코다 메구미의 남편으로 알려진 김영남씨의 어머니 최계월씨와 납북자모임 대표 최성용씨, 아들의 군보직 변경 논란과 관련한 부대 지휘관 한모 소령 등 9명의 증인이 출석했다.

국회는 19일 본회의를 열어 한 지명자의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으로, 첫날 청문회에서 결정적인 도덕적 흠결이 불거지지 않은데다 한나라당도 사실상 반대당론을 정하기 어려운 입장이어서 가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에 이어 이날 청문회에서도 ▲1조원대 사기극 연루 다단계회사 행사 참석 논란 ▲북한인권과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외아들의 군 보직 변경 의혹 ▲`크리스챤 아카데미' 사건 등과 관련한 사상적 편향성 논란 등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한나라당 김정훈(金正薰) 의원은 한 지명자가 작년 4월 경기도 고양에서 W다단계 업체가 후원한 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한 것과 관련, "지역구 행사라는 이유 만으로 문제가 있는 행사에 처음부터 끝까지 참석한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한 지명자와 W사와의 유착관계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김 의원은 한 지명자의 당시 축사장면이 담긴 영상자료를 공개했다.

같은 당 김재원(金在原) 의원은 증인으로 나선 납북자모임 대표 최성용씨가 밝힌 북한인권 실태와 납북자 실태 등을 거론하면서 "한 지명자가 열악한 북한 인권 에 대해 `점진주의적 접근'을 통해 느슨하게 접근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면서 한 지명자의 대북 인권의식을 문제삼았다.

김 의원은 또 "현 정부가 납북자를 `자진월북자'로 표현하고 있는데 앞으로 한 지명자가 공식 테이블에서 납북자라는 용어를 쓸 의향이 없는냐"고 추궁했다.

열린우리당 송영길(宋永吉) 의원은 "일본이 현재 일본인 납치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면서 "북한 인권문제는 감성적으로 접근할 게 아니라 생존권 문제 해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지명자는 "대북평화정책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정책으로, (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적극 나서 송환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다단계 판매업체 행사 참석 논란과 관련, "고양시가 후원하고 구청이 허가한 빛축제라는게 있어 참석했다"면서 "다단계 판매업체와 그 업체 대표는 전혀 모른다"고 해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