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사태와 관련, 미국내 일각에서 북한에 대한 고립을 골자로 한 '맞춤형 봉쇄정책'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핵 대처방법을 둘러싸고 한미간에 이견이 빚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정치권도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북한의 핵동결장치 해제에 대한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며 북핵파문 해결에 대한 초당적 협력의지를 과시했으나 이번 사태의 원인과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첨예한 시각차를 보였다.

정부 당국자들은 이날 "미국의 대북봉쇄 전략은 순전히 언론에 보도된 것에 불과한 것으로 그와 같은 미국의 공식적인 입장을 얘기들은 것이 없다"면서도 미국이 북핵사태와 관련, 대북봉쇄조치에 나설 가능성에 대비, 대책마련에 부심했다.

이와 관련,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공산국가에 대해 냉전시대에도 억압과 고립화가 성공한 일이 없다"면서 "구 소련이나 동구, 중국에서도 못했고 월맹에 대해서는 전쟁까지 해도 못했다"면서 `봉쇄안'에 대해 우회적으로 반대견해를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북한 핵문제로 아주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우리는 앞으로도 흔들림없이 나가야 한다"면서 "관계가 경색되면 될수록 햇볕정책은 유효하다"고 말했다고 박선숙(朴仙淑)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도 이날 계룡대에서 3군 참모총장으로부터 합동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한반도에) 무력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북미간 갈등이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돼 국민이 생업에 전념하면서 잘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이어 미국의 군사적 공격 등이 이뤄질 경우 한반도에서의 전쟁 발발 가능성을 언급하며 "북한의 태도에 대해 대화중단이나 지원중단 등 강경조치를 취할 때는 이같은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의에서 민주당은 미국정부가 북핵파문 해결책으로 비외교적 수단을 동원할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했으나 한나라당은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햇볕정책의 폐기 등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맹형규(孟亨奎) 의원은 질의에서 "한반도 위기상황의 원인은 퍼주기식 햇볕정책인 만큼 햇볕정책을 재수정하고 한미간 공조체제하에 대북관계를 재검토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북핵위협 상황을 국민에게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박진(朴振) 의원도 "정부의 일방적인 햇볕정책의 결과 북핵문제는 극단적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고, 미국은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군사대응을 시사하는 단계로 치닫고 있다"면서 초당적 특사단의 미국파견, 한미일중러 5개국 외무장관 개최 용의 등을 물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심재권(沈載權) 의원은 "미국이 `맞춤형 봉쇄'를 검토하고 있다는데 힘의 우위를 앞세운 정책들은 옳지않은 만큼 미국은 즉각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는 자구국가로서 외교역량을 발휘해야 하며 남북교류협력은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이창복(李昌馥) 의원은 "현재 핵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미북간의 포괄적 대화와 협상밖에 없다"면서 "정부가 대북특사를 파견하거나 한미일 3국 정상간 특별회담이 필요하다"면서 한반도 위기대책 범국민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자민련 송광호(宋光浩) 의원은 "북한의 연이은 초강수는 치밀하게 계획된 것인 만큼 대화만을 강조하는 소극적 대책보다 금강산 관광의 중단과 경수로 건설사업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수훈 황재훈 기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