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난 심상치 않더니…美 전기차 피스커, 결국 파산 수순 밟나
심각한 재정난에 빠진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피스커가 파산 절차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 소식에 피스커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40% 넘게 폭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피스커가 최근 재무 자문사인 FTI컨설팅 및 데이비스 폴크 로펌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잠재적인 파산 신청에 대비하기 위해 구조조정 자문가를 고용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피스커 주가는 3.53% 오른 0.32달러에 거래를 마쳤지만, 이 소식이 전해진 후 시간 외 거래에서 46.63% 폭락했다. 해당 보도에 대해 피스커 측은 답변하지 않았다.

피스커 주가는 2020년 상장 이후 97% 폭락한 상태다. 이 회사의 주가는 올해 계속 1달러를 밑돌아 상장 폐지 위기에 처해있다.

투자자들은 피스커가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상당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 피스커는 작년 매출이 2억7300만달러(약 3600억원)지만, 부채가 10억달러(약 1조3000억원) 이상이라고 지난달 밝혔다.

피스커는 덴마크 출신 자동차 디자이너 헨리크 피스커가 설립한 전기차 스타트업이다. 그는 애스턴 마틴, BMW 등의 다수 프리미엄 스포츠카 디자인에 관여해 명성을 얻었다.

피스커는 지난해 6월 첫 모델인 스포츠유틸리티(SUV) 전기차 '오션'을 내놓았지만, 부품 문제와 경영진 이탈 등으로 차량 공급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피스커는 지난해 생산량이 목표인 1만3000대보다 훨씬 낮은 1만대에 그쳤다. 고객에게 인도한 차량 대수는 4900대에 불과했다.

피스커는 경영 상황이 악화하자 비용 절감을 위해 올해 초 직영점이 아닌 대리점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고, 서비스 및 소매 판매 부문 인력 15%를 감원한다고 밝혔다.

피스커는 현재 좀 더 저렴한 크로스오버 모델 '피어' 출시를 준비 중이다. 피스커는 추가 자금조달에 실패할 경우 향후 차량 생산 계획을 축소할 수 있다는 방침이다.

이 회사는 현금 확보를 위해 투자자들로부터 신규 투자금 유치를 노력하는 한편 미국 내 새로운 제조 파트너사를 모색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