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개인자산관리 업체가 인도의 지방 소도시에도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의 인구 증가 및 경제 성장 속도만큼 백만장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1일(현지시간) “자산관리업체들이 최근 인도의 지방 소도시에도 지점을 늘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통적으로 부유층 계급이 거주하는 뭄바이, 뉴델리, 하이데라바드 등 인도 대도시뿐만 아니라 2~3선 소도시에도 신흥 부유층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인도 백만장자 규모는 2020년 68만9000여 명에서 2021년 79만6000여 명으로 급증했다. 순자산이 10만달러 이상인 인도인은 17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 인도에서는 개인 사업가들이 회사를 사모펀드 운용사에 매각하거나 기업공개(IPO)를 통해 현금화에 나서면서 급격한 부의 증가가 이뤄지고 있다. 인도 주식시장 성장세에 따라 실물자산에서 금융자산으로 전환하는 사업가가 많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인도 증시의 니프티50지수는 최근 1년 사이 10%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아툴 싱 LGT 웰스인디아 최고경영자(CEO)는 “과거에 이들이 재산을 모두 부동산과 금에 투자했다면 이제는 금융상품과 주식시장에도 발을 들이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