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최강 ESG팀 -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
지난 1월 인터뷰에 참석한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 이재민 팀장(가운데), 한 민 부장(왼쪽), 신승애 과장 모습. 사진=김기남 기자
지난 1월 인터뷰에 참석한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 이재민 팀장(가운데), 한 민 부장(왼쪽), 신승애 과장 모습. 사진=김기남 기자
국내에 선진 리츠제도를 도입한 코람코자산신탁은 부동산금융업계에서 ESG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드물게 ESG 전담 부서를 갖췄으며, 2022년부터 운용자산에 대한 글로벌 친환경 인증도 받고 있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일찍부터 ESG 친화적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있었다. 2001년에 설립한 코람코자산신탁은 창업자 이규성 회장의 의지에 따라 소외계층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법적 의무 사항이 아닌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그린 스마트 빌딩’ 지표를 자체 개발해 10년 넘게 활용하기도 했다.

이재민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장은 “설립 초기부터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S)와 거버넌스(G) 분야의 토대가 마련돼 있었다”며 “내부적으로는 2021년 10월 ESG 위원회 출범을 기점으로 그 이전과 이후를 각각 ESG 1.0과 2.0으로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기업문화는 현 윤용로 회장 체제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윤 회장의 전폭적 지원 아래 코람코자산신탁은 경쟁사 중 드물게 전문 인력이 포진한 ESG 전담 부서를 두고 있으며, ESG 위원회에서 ESG사무국, ESG실무추진단으로 이어지는 촘촘한 ESG 실행 체계를 갖췄다.

가장 상위 조직으로 사내 ESG 전략과 정책을 결정하는 ESG 위원회는 윤용로 회장과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 등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됐다. 각 팀의 팀장들이 속한 ESG사무국은 ESG 위원회가 세운 정책을 기반으로 추진 과제를 선정하고 이행 상황을 점검한다. 실무추진단은 사업본부별 실무 대표자들이 모여 ESG 과제를 조직 내에 전파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부동산 ESG 평가 GRESB 5스타 획득

2022년에 만든 ESG전략팀은 사내 곳곳에서 추진되는 ESG 과제를 총괄하는 한편, 그 성과를 대내외에 알리는 작업을 담당한다. 2009년 입사해 리츠 기획 및 성과 분석 등을 담당한 미국공인회계사(AICPA) 출신 이재민 팀장이 팀을 이끌고 있으며, 카카오와 하나은행을 거쳐 2016년 입사한 조직문화 전문가 한민 부장,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런던에서 기후경영 석사과정을 마친 환경 데이터 전문가 신승애 과장이 팀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민 부장은 “구성원의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ESG 정책을 추구한다”며 “공감을 통해 진심 어린 참여를 이끌어야 지속가능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임직원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로, 사내 카페의 생분해 컵 사용도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작한 것이다. 직원들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하면 회사가 매칭 기부하는 ‘다함께 행복펀드’에도 현재 임직원 60%가 참여하고 있다.

ESG 친화적 사내 문화는 이처럼 전략적으로 구성된 전담팀과 시너지를 내며 빠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ESG전략팀은 특히 ESG 경영의 세계화, 정량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코람코자산신탁은 ESG전략팀을 신설한 2022년 세계 최고 권위의 부동산 ESG 평가인 글로벌 실물자산 지속가능성 벤치마크(GRESB) 평가에 최초로 참여해 ‘5스타’ 등급을 획득하며 ‘아시아 섹터 리더’로 선정됐다. 5스타는 전체 참여 기관 중 20%만 받을 수 있는 최고 등급이다.

지난해 평가에서는 개발자산 부문에서 여의도 TP타워(2024년 4월 준공 예정)가 국내 최초로 만점인 100점을 받으며 ‘글로벌 섹터 리더’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지난해 글로벌 부동산기구인 어반 랜드 인스티튜트(ULI) 산하 리서치 기관인 그린프린트에 가입해 부동산 자산에서 소비되는 에너지 감축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 밖에도 ESG전략팀은 지난해 ESG 보고서 외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보고서를 별도로 발간했다. 코람코자산신탁이 지난해 가입한 TCFD는 2015년 주요 20개국(G20) 산하 기구인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조직으로, 기후 위기로 발생할 기업의 재무 위험과 기회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에 주요 정보 공시를 요구한다.

지난 1월 11일에 공개한 TCFD 보고서는 지배구조와 온실가스 감축 전략, 기후 관련 리스크 관리, 온실가스 관리 지표, 향후 감축목표 등을 TCFD 권고안에 따라 작성했다. 코람코자산신탁은 보고서에서 2040년까지 고효율 에너지 빌딩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활용 및 임직원 에너지 저감 활동 등을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코람코자산신탁은 ESG 보고서의 경우 해외 투자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영문판을 함께 만들고 있다. ESG 보고서에는 코람코자산신탁이 보유 중인 전체 자산의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배출량 등이 구체적 데이터로 공개돼 있다.

[인터뷰] 이재민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장

“환경 살리는 자산관리, 전 구성원의 참여가 필수”
2022년부터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을 이끌고 있는 이재민 팀장(부장). 사진=김기남 기자
2022년부터 코람코자산신탁 ESG전략팀을 이끌고 있는 이재민 팀장(부장). 사진=김기남 기자
- 어떤 계기로 ESG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나.

“설립 초기부터 지금의 ESG가 경영 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었다. 다만 각 요소가 업무에 따라 부서마다 흩어져 수행되고 있었다. 그런데 2020~2021년 ESG가 부상하면서 자산운용사로서 ESG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기 시작했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한 주요 선진국은 기업과 공공기관에 ESG 기준을 지키도록 규제하고 있다. 코람코자산신탁이 직접적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부동산 리츠나 펀드 투자자인 연기금 그리고 핵심 임차인인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규제를 지켜야 한다. 따라서 코람코자산신탁 역시 담당 조직을 만들어 운용자산이 ESG 기준을 지키도록 노력하고 관련 정보도 공개하고 있다.”

- 부동산 자산운용사로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ESG를 추구하나.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40%가 부동산과 관련돼 있다. 결국 자산운용사가 아니면 책임질 주체가 없다. 운용자산의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탄소배출 감소를 1순위에 두고 있다. 우선 새벽과 밤 시간에 조명 사용을 줄이고, 여름철 냉방 온도를 높이며, 중수 사용과 폐기물 재활용 등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필요하면 비용을 들여 낡은 설비도 교체하고 있다. 다만 ‘우리가 잘하고 있다’고 정성적으로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정량적 성과로 보여줘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현재는 온실가스배출량, 에너지 소비량, 수자원 사용량, 폐기물 배출량 등 4개 지표를 선정해 데이터를 집계하고 월별 목표치를 세워 달성해나가고 있다. 관련 데이터는 투자자 대상 자산운용보고서를 통해 반기마다 공유하고 있다.”

-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어려움은 없나.

“ESG 중 S(사회) 측면에서 임차인을 위한 공기질, 쾌적성과 E(환경) 간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 에너지 사용량 감축 목표는 일방적으로 세우지 않는다. 2023년 만든 ‘넷제로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각 자산을 관리하는 애셋 매니저들이 직접 자산별 목표를 설정한다. 이 과정에서 직접 각 현장을 방문해 임차인과 수지를 관리하는 PM(Property Manager), 시설을 관리하는 FM(Fertility Manager)을 직접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기술실로부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자문받는다. 무엇보다 ESG 추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임직원의 인식이다. 이를 위해 사내 인재개발실에서 조직문화를 담당하던 한민 부장을 영입해 격월로 ESG 교육을 진행하고 사내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 ESG 정책이 부동산 자산가치 상승에도 효과가 있나.

“우리는 자산 매입 전부터 3년간 EUI(m2당 에너지 사용량)를 미리 파악하고, 이를 낮추기 위해 필요한 설비투자 비용을 예측한다. 국내 수도광열비, 전기료 등이 낮은 편이라 자산 하나로 보면 비용 절감 수준이 낮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코람코자산신탁과 자회사인 코람코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실물자산 총액이 30조원에 달하며, 운용 기간이 통상 5년이라고 볼 때 전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결코 적지 않다. 이 같은 ‘그린 프리미엄’ 외에도 앞으로는 임차인이나 투자자들이 온실가스배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페널티를 받는 건물을 기피하는 이른바 ‘브라운 디스카운트’도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 서울시가 2026년 이후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민보름 기자 br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