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명문대 선배들의 생생한 조언…"대입 자신감 생겼어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 생글기자 오리엔테이션

    중·고생 기자 40여명 참석
    취재·기사 작성법 교육받고
    대학생 등 선배들과 진로 상담
    2025년 중·고교 생글기자들이 박수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장(가운데)과 함께 임명장을 들어보이고 있다.  문경덕 기자
    2025년 중·고교 생글기자들이 박수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장(가운데)과 함께 임명장을 들어보이고 있다. 문경덕 기자
    “좋은 기삿거리를 찾아내는 비결이 있습니까.” “문장을 길게 쓰는 습관이 있는데, 짧게 끊어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난 11~12일 서울 방화동 국제청소년센터 유스호스텔에서 열린 2025 생글기자 오리엔테이션. 새로 선발된 생글기자들이 눈망울을 반짝이며 취재 방법과 기사 작성 요령에 대해 질문을 쏟아냈다.

    생글기자는 한국경제신문이 발행하는 중·고교생 경제·논술신문 ‘생글생글’의 청소년 기자다. 한경은 매년 신입 생글기자를 위한 교육 행사로 오리엔테이션을 한다. 1박2일간 진행된 올해 행사에는 지난달 선발된 고교 21기, 중 14기 생글기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우수 생글기자 시상식과 신입 생글기자 임명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신문 읽기와 경제 흐름 이해하기’ ‘생글생글 이렇게 만듭니다’ ‘AI 시대의 글쓰기’ 등의 강의가 이어졌다. 생글기자들은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들의 지도로 한국경제신문과 생글생글 기사를 읽으며 3시간 넘는 강의에 집중했다. 추여은 학생(대전신일중 1학년)은 “글을 쓰면서 어렵게 느낀 점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생글기자단은 생글생글이 창간된 2005년 처음 출범했다. 지난 20년간 1400여 명의 생글기자를 배출했다.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는 생글기자 출신 선배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은 생글기자가 누릴 수 있는 장점이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도 서울대 고려대 등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직장인 선배 16명이 멘토로 참석해 ‘진학·진로 상담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 또 신입 기자들의 희망 진로와 관심 분야에 따라 경제·경영, 인문·사회·어문, 이공계, 특성화고 등 4개 조로 나눠 멘토들과 진로 관련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생글기자들은 “목표는 연세대인데 지금 제 성적이면 어느 대학에 갈 수 있을까요” “중학교 2학년인데 전공을 미리 결정해야 할까요” 등 현실적인 고민과 궁금증을 털어놨다.

    멘토들은 “지금 성적으로도 ‘인서울’은 충분히 가능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려면 등급을 좀 더 높여야 합니다” “중2라면 전공을 당장 정하려 하지 말고 여러 분야 책을 읽으며 자기 적성을 탐색해 보세요” 등 구체적이고 생생한 조언을 해 줬다.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생글기자들은 18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한다. 시사 이슈와 학교·지역 소식을 주제로 기사를 작성해 매주 발행되는 생글생글에 게재할 예정이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광복 80주년, 우리 역사 이야기

      주니어 생글생글 제172호 커버스토리 주제는 ‘광복 80주년, 교과서에 없는 역사 이야기’다. 8월 15일은 제80주년 광복절이다. 우리 민족이 일제 식민 지배에서 해방되고 대한민국을 건국해 주...

    2. 2

      관세 협상 물꼬 튼 K제조업

      제906호 생글생글 커버스토리 주제는 ‘관세 협상 물꼬 튼 K제조업의 힘’이다. 최근 한국과 미국 간 관세 협상에서 최악의 결과를 피할 수 있던 배경에는 한국 조선업이 있다. 중국과의 패권 경쟁...

    3. 3

      [커버스토리] 관세협상 물꼬 튼…K-제조업의 힘

      이번 미국과의 관세 협상이 최악의 결과를 피할 수 있었던 것은 ‘K-조선’의 기여 때문이란 평가가 많습니다. 미국이 중국에 세계 패권을 뺏기지 않으려면 해군력 강화가 중요하고, 이를 위해 조선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