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는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각국이 자발적으로 설정하는 온실가스 감축목표입니다. 각국 정부는 자국의 경제·산업 여건을 고려해 감축목표를 정하고, 이를 국제사회에 보고합니다. NDC는 글로벌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로, 국가별 감축 의지와 실천 계획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주목받는 배경
파리협정에 따라 각국은 지구 온도를 1.5℃ 이하로 억제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NDC 목표를 상향 조정해야 합니다. 상향 속도와 시기 등의 정보는 기업과 투자자가 기후 정책 리스크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은 모든 협약 당사국에 2025년 2월까지 2035년 NDC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으나, 170여 개 당사국 중 단 13곳만 이를 준수했습니다.
최근 동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25년 1월 20일 취임하자마자 파리협정 재탈퇴를 결정했습니다. 바이든 전 대통령은 2035년까지 2005년 대비 최대 66%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목표를 수립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으로 사실상 무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국가의 NDC 제출이 지연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 아르헨티나, 러시아, 뉴질랜드 등 일부 국가가 미국의 입장에 동조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