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 용두1-6구역이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 중 처음으로 사업시행자를 선정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공공재개발 첫 사업시행자 선정
19일 동대문구에 따르면 청량리재정비촉진지구 용두1구역 6지구(용두1-6구역)의 공공재개발 사업시행자로 서울도시주택공사(SH공사)가 지정됐다.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 중 처음이다. 재개발을 통해 999가구가 들어선다. 2026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공공재개발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SH공사 등 공공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사업성이 부족하거나 주민 간 갈등으로 정체된 재개발 사업의 속도를 높여 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용적률 상향과 분양가 상한제 적용 제외, 각종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 인센티브를 제공받고 그 대신 조합원 분양분을 제외한 공급 물량의 절반을 임대주택 등으로 기부채납(공공기여)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지난 1월 1차 시범사업 후보지로 용두1-6구역을 비롯해 8곳, 2차 후보지로 16곳을 선정한 바 있다.

서울 내 24개 후보지 중 사업시행자 지정을 위한 주민동의율을 확보한 곳은 5개 구역이다. 용두1-6구역(70%)을 비롯해 동작구 흑석2구역(60%), 종로구 신문로2-12구역(71%), 동대문구 신설1구역(67%), 관악구 봉천13구역(50%) 등이다. 주민동의율은 3분의 2 이상이 원칙이지만 재정비촉진구역은 50%로 완화된다. 신설1구역도 LH로 사업시행자 지정을 신청했다. 사업시행자 지정이 완료되면 본격적인 공공재개발 사업에 들어갈 수 있다.

흑석2구역 등은 상가 소유주 등 일부 주민 반발로 사업 진행이 더딘 상황이다. 흑석2구역 공공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서울시에 진정서를 냈다. 비대위 측은 “임대 수입에 의존해 생활하는 고령의 상가 소유주들은 재개발되면 생활기반을 빼앗긴다”며 반발하고 있다.

신연수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