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 회장 "간단·신속·안전 기반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 만들자"

“'넘버원 금융 플랫폼'을 위한 KB금융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3S(간단한, 신속한, 안전한)를 기반으로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사진)은 지난 7일 열린 2022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3600만명의 소비자들이 KB금융그룹 내에서 편리하게 서비스를 누리는 금융 플랫폼을 만드는 게 목표"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KB금융은 해외법인에 근무 중인 경영진을 포함해 총 2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회의 방식으로 경영 전략을 점검했다. 윤 회장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자 시대적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ESG투·융자 등 금융회사 본연의 역할을 속도있게 실천해야한다"며 "상대적으로 ESG에 취약한 중소기업에 대해선 보다 많은 지원을 벌여나가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은 향후 디지털 위주로 급변할 금융시장을 승자와 패자 간의 차이가 극명해지는 ‘대격차의 시대’라고 진단했다. 이번 전략회의는 미래 금융산업의 승자가 되기 위한 KB의 목표를 공유하고 전략을 가다듬으려는 의도로 열었다. 윤 회장은 2022년 경영전략 방향인 ‘R.E.N.E.W 2022’를 중심으로 참석자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R.E.N.E.W란 핵심 경쟁력 강화(Reinforce the Core), 사업 확장(Expansion), 플랫폼 역량 확대(No. 1 platform), ESG전략, 세계 수준의 인재 양성과 조직문화(World class talents & culture)를 의미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허인·이동철·양종희 부회장과 박정림 총괄부문장이 이끄는 4개의 비즈 그룹별 세션이 진행됐다. 비즈 그룹은 계열사와 부문간 연계를 위해 KB금융이 기존 사업부문을 확대 재편한 조직이다. 그룹별로 중점 전략을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갖고, 차별화된 ‘금융 플랫폼’ 및 ‘기업금융과 투자 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내실 강화’ 등의 전략 목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윤 회장은 조직 문화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전 임직원이 원팀, 그리고 '원KB'가 돼 끈끈한 팀워크를 만들어나가자”며 “고객, 사회 등 KB의 모든 이해 관계자와 상생하고 협업해 지속 가능한 성장이 이뤄지도록 끈질기게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