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헤이홀더 "소액주주 권리 보호 위해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도입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 종로구 고려아연 본사. 임형택 기자
    서울 종로구 고려아연 본사. 임형택 기자
    경영권 분쟁 중인 고려아연의 임시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된 집중투표제 도입에 대해 소액주주 플랫폼인 헤이홀더도 찬성 입장을 냈다.

    20일 소액주주 플랫폼 헤이홀더는 '의결권 자문사 그리고 국민연금의 결정, 최종 결론은'이라는 제목의 글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헤이홀더은 "별도의 국회 입법이 없는 이상 이번 기회가 아니면 집중투표제 도입은 영원히 어려울 수도 있다"며 "이번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한국 자본시장에 가지는 의미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집중투표제는 반드시 도입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헤이홀더에 따르면 이번 고려아연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해 지금까지 주요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5곳 가운데 3곳이 집중투표제 도입을 권고했다.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중 한 곳인 글래스루이스는 "소수주주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사회 구성에 대해 주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부연했다.

    여기에 국민연금도 지난 17일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고려아연의 집중투표제 도입에 찬성하기로 입장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헤이홀더는 집중투표제가 가지는 소액주주 보호의 제도적 취지나 소수주주를 위한 제도의 개혁이라는 긍정적 측면과 함께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한국 자본시장에 가지는 의미나 중요성 측면의 이유로 국민연금이 찬성을 결정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민연금 '집중투표제' 찬성…고려아연, 주총 앞두고 '급등'

      고려아연 주가가 오는 23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또 급등세다. 이번 임시 주총의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오른 '집중투표제' 안건 통과 여부를 두고 주요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연기금들의 의견이 ...

    2. 2

      美 웨버 전 의원, 국무부에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우려 표명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에 대해 미국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고려아연이 전략 자원인 광물을 다루는 회사인 만큼 중국의 광물 의존에서 벗어나려는 미국에게 중요한 공급선으로 인식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17일 ...

    3. 3

      "국민연금, ESG 관점서 고려아연 의결권 행사해야"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관련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10명 중 6명이 오는 23일 임시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의결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책위)는 고려아연 경영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