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조감도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도 ‘팔방미인 단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가지 특장점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우수성을 드러내는 단지로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실수요 및 투자수요 모두 확실한 안정성이 보장되는 단지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강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팔방미인 단지들은 다양한 강점이 있는 만큼 보다 폭넓은 수요를 확보하기 유리하다. 또한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불황에는 가격 방어력이 뛰어나고, 환금성도 우수하다. 게다가 호황기에는 빠른 회복 및 높은 가격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수요와 투자수요의 관심이 높다.

실제로 최근 분양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낸 곳 역시 ‘팔방미인 단지’들이 대부분이다. 지난 2월 서울 서초구에서 분양, 평균 442.32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메이플자이’는 교육, 교통,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서초구 중심 입지에, 수영장까지 있는 커뮤니티 시설, 인근 대비 합리적인 가격 등을 갖춘 팔방미인 단지였다.

지난달 서울 송파구에서 분양한 ‘더샵 둔촌포레’ 역시 역세권·숲세권·학세권 입지에 우수한 단지설계와 더샵 특화 스마트홈 시스템인 ‘AiQ TECH’가 적용된 팔방미인 단지로 수요자들을 사로잡았고, 청약 결과 1순위 평균 93.0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시장 분위기가 급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데다, 팔방미인 단지의 경우 베스트 셀러보다 스테디 셀러로 꼽히는 만큼 앞으로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롯데건설이 시공하고, 넥스트브이시티PFV가 시행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가 새로운 팔방미인 단지로 꼽힌다.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는 인천 서구 원당동 일원에 전용면적 84·97·99·119㎡, 총 682실 규모로 조성된다. 검단신도시 내에서도 뛰어난 위치에 자리해 각종 인프라의 이용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롯데건설의 우수한 시공능력과 서비스까지 적용된 팔방미인 단지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아라역(2025년 개통예정)이 도보 2~3분 거리 내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로 서울 및 인천 시내 접근성이 좋다.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선(계획)과 GTX-D(발표) 등 추가로 노선이 개발될 예정이다.

단지 주변으로는 대규모 중심상업지구가 갖춰져 있으며, 롯데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가깝다. 바로 앞에는 계양천 수변공원이 자리하고 있으며, 아라센트럴파크, 두물머리공원 등 다수의 녹지공간이 인접해 여가 및 산책, 휴식 등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인천지방법원북부지원(예정), 인천지방검찰청북부지청(예정) 등이 바로 가까워 도보로 출퇴근이 가능하다. 인근에는 인천아람초, 인천이음초, 인천이음중, 원당고 등이 위치하고, 국·공립유치원인 인천검단꿈유치원, 인천영어마을, 중심상업지구 학원가 등도 인접해 있다.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에는 롯데건설 특화 주거 서비스인 ‘엘리스’가 롯데건설 분양단지 중 최초로 적용된다.

예정 서비스는 ▲영화관람 지원 서비스(제휴업체 : 롯데시네마) ▲ 카셰어링·출장세차 서비스(제휴업체 : 그린카) ▲홈케어 서비스(제휴업체 : 롯데하이마트) ▲무인세탁함 서비스(제휴업체 : 탑크리닝업) ▲여행 지원 서비스(제휴업체 : 롯데제이티비) ▲아이키움 서비스(제휴업체 : 한솔아이키움) 등 총 6개의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입주민들에게는 최대 33% 할인이 제공될 예정이며, 블록별 이용 가능 서비스가 상이하고 서비스 계획은 추후 변동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 내에 멀티플렉스, 대형서점, 키즈테마파크, 스포츠테마파크, 컨벤션, 문화센터, 헬스케어 등 총 7가지 라이프 솔루션이 도입돼 검단신도시 활성화 시설로 개발될 예정이다.

단지 내 상업시설 ‘검단신도시 넥스티엘 복합문화상업시설’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10월 넥스트브이시티PFV는 인포트와 스포츠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실내 테니스, 필라테스, 골프아카데미, 필라테스, 피트니스 등의 스포츠 콘텐츠 시설 운영을 검토 중이며, 문화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NHN링크와도 MOU를 체결하고, 키즈 관련한 영유아 촉감체험, 30~40대 부모를 위한 부모는 처음이라, 세계요리 쿠킹 클라스 등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멀티컬쳐스페이스(문화센터)의 운영 관리를 검토하고 있다.

한편,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위치하며, ‘검단신도시 넥스티엘 복합문화상업시설’은 인천과 서울에서 각각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인천 홍보관은 인천 서구 원당대로에 위치하며, 서울 홍보관인 ‘넥스티엘 라운지 인 서울’은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일원에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