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일대에 고층 오피스 중심의 비즈니스센터(SBC)와 행정타운, 지하공간으로 이뤄진 콤팩트시티(입체도시)가 추진된다. 왕십리역 일대를 동북권의 광역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게 서울시 구상이다. 서대문구 성산로 지하에는 서부선과 연계해 의료복합연구시설이, 강북구 북한산 자락에는 시민천문대가 들어선다.

왕십리에 '입체도시' 추진…초고층 복합시설 들어선다
서울시는 서북·동북권 신성장 거점 사업 5건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서대문구 성산로 일대 입체 복합개발(3만㎡)과 성동구 왕십리 광역중심 조성을 위한 입체도시(3만㎡), 강북구 북한산 시민천문대 건립(1만5000㎡), 동대문구 휘경유수지 일대 수변문화거점(2만6000㎡), 노원구 노해로 문화 이노베이션(1만6000㎡) 등이다. 내년까지 이들 사업에 대한 기본구상과 실행계획안을 마련해 2026년부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성동구 왕십리 입체도시 조성 계획에는 왕십리 비즈니스센터(SBC) 개발이 담겨 있다. 성동구청과 성동경찰서 등 행정타운이 속한 상업지역을 SBC로 개발하고, 행정타운은 왕십리로 남쪽으로 이전한다는 구상이다. 왕십리역 민자역사와 왕십리오거리, 왕십리 SBC 중심에 있는 부지는 왕십리 통합광장으로 재조성한다. 왕십리오거리를 지나는 고산자로 성동지하차도는 상부로 올리고, 하부 공간은 동북선 왕십리역과 함께 주민을 위한 상업·업무공간으로 바꾼다.

서대문구 연세대 앞 성산로는 도로 밑 지하공간을 조성해 청년창업지원공간과 연구 중심 의료복합산업 거점으로 키울 계획이다. 동쪽으로 2026년 완공될 예정인 서부선 연세대역으로 이어지도록 설계한다.

강북구 북한산 중턱에는 시민천문대가 건립된다. 작년 5월 의무경찰대가 이전하면서 비어 있는 공간으로, 주변에 인공조명이 적어 천문대를 짓기에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중랑천변 휘경유수지 일대는 문화·체육공원으로 개발하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가 이뤄지면 이곳으로 이어지는 수변 상부공원도 조성한다. 노원구 노해로는 총 7차로에서 4차로로 줄이고 보행 구간을 확대해 열린 문화광장으로 바꿀 예정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