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4차 공공 사전청약이 떴습니다! 이번에 공공분양 물량 중에 가장 입지가 좋은 곳은 뭐니뭐니 해도 고양 창릉지구죠. 서울 서쪽 은평구에 딱 붙어있고 GTX-A 창릉역도 생길 예정이라 서울까지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창릉지구에서 처음으로 분양하는 단지니까 제일 좋은 곳을 골랐겠죠? 서기열 기자가 흥하는 청약 단지를 골라봤습니다.
어서오세요~ 여러분의 청약길잡이 서기열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사전청약이 나왔습니다! 흥청망청 이번 편에선 사전청약! 중에서도 공공분양을 짚어보려고 합니다.
사전청약은 본청약에 앞서 미리 분양을 하는 거죠? 지금 진행하는 사전청약 공공분양주택은 3기 신도시를 포함한 신도시 지역에 조성될 아파트를 미리 분양해서 주인을 정해놓는 겁니다.
지난달 29일에 공고된 ‘21년 사전청약 4차지구 공공분양주택’을 살펴볼게요. 남양주왕숙, 부천대장, 고양창릉, 시흥거모, 안산장상, 안산신길2, 고양장항까지 7개 지구에서 분양물량이 나오네요. 총 6400가구가 이번 4차 사전청약에서 주인을 찾습니다.
기존 철도 노선도 인접해있습니다. 창릉지구 남쪽으로는 경의중앙선 화전역이 있구요, 북쪽으로는 3호선 원흥역이 있어요. 물론 경의중앙선은 배차간격이 넓고, 원흥역까진 차로 좀 더 가야하긴 하지만요.
창릉신도시 첫마을 시범단지 S5, S6는 CMD 중심복합지구로 계획되고 화랑사거리에 위치한 GTX-A 노선 창릉역과 고양선을 도보 7~8분 만에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입지입니다.
▶서기열 집코노미TV 기자
도로교통망도 좋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창릉지구를 관통하구요. S5, S6블록 서쪽으로 홍도IC가 있으니, 이걸 타고 남쪽 한강변에 자유로까지 가면 거기서부터는 강변북로와 연결됩니다.
창릉천을 건너면 업무지구가 있으니까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오겠죠? 그리고 쇼핑 중요하죠? 북유럽 디자인의 대표주자, 스웨덴 생활용품업체 이케아가 북서쪽에 딱! 차로 단 3분 거리입니다. 그 건물 안에 롯데아울렛까지 있으니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죠. 북동쪽 삼송지구로 가면 스타필드 고양점이 차로 9분이면 똭! 있죠.
창릉지구에 이번에 사전청약공급 물량은 1125가구입니다. 창릉천에 붙어있어 뷰가 나오는 S6가 407가구로 입지는 좀 안쪽이면서 718가구를 공급하는 S5에 비해서 조금 적습니다. 그만큼 경쟁률이 더 높겠죠~?
이 두 개 단지에 어떤 평형들이 공급되는 지 한번 살펴볼까요? 입지가 좀 더 좋은 S6에는 59형과 74형 두가지 타입만 있습니다. S5는 51, 59, 74, 84까지 4가지를 갖춰놨죠. ‘국평’이라고 불리며 선호도가 가장 높은 84형은 S5에만 있다는 거 주목하시구요. 84형의 추정분양가는 6억7300만원입니다.
일반공급도 1순위 자격을 갖추려면 청약저축 24개월을 넣어야 하구요. 자산과 소득요건은 전용 60㎡ 이하에만 적용됩니다. 자산 기준은 생애최초와 신혼부부 유형과 기준이 같구요, 소득기준은 4인가구 기준 월평균 709만원 이하로 다른 유형보다 조건이 더 까다롭습니다. 60㎡를 초과하는 평형은 자산과 소득 요건은 패스~!
그럼 어떻게 당첨자를 결정할까요? 특별공급은 유형별로 조금씩 다르니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당연히 가구원 모두가 무주택이어야겠죠? 여러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추첨으로 뽑습니다! 운이란 말이죠.
관심이 많은 일반공급은 입주자저축 2년 이상 납입한 세대주로서 5년 내 다른 주택에 당첨되지 않은 사람들이 1순위입니다. 1순위에서 동일지역에서 경쟁할 경우 3년 이상 저축총액이 많은 사람이 당첨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이나 청약저축에 얼마나 많이 오래 넣었는지가 중요한 잣대네요.
좋아요, 구독, 알림 신청은 사랑입니다~
기획 집코노미TV 총괄 조성근 디지털라이브부장 진행 서기열 기자
촬영 정준영·김윤화 PD·이재형·신정아 디자인 이지영·문윤정
편집 이재형·정준영 PD 제작 한국경제신문·한국닷컴·한경디지털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