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5월 소매판매 6.4%↑…관세 휴전에 소비심리 일부 회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23년 12월 이후 최대폭 증가
    5월중 산업 생산은 전년대비 5.8% 증가로 예상 하회
    사진=AFP
    사진=AFP
    중국의 소비 지표인 소매 판매가 5월에 6.4%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내수가 살아나고 있다. 4월의 5.1%증가율보다 크게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중국 국가 통계국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5월 소매 판매는 6.4% 증가해 4월의 5.1% 증가를 크게 웃돈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3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분석가들은 5월 소매 판매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왔다.

    5월중 산업 생산량은 그러나 전년 대비 5.8% 증가해 4월의 6.1% 증가에 비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로이터 통신이 집계한 경제학자들의 예상치 5.9% 증가에 미치지 못했고 작년 11월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고정자산 투자는 올해 1~5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는데, 이는 3.9% 증가를 예상했던 것에 미치지 못했다. 1~4월까지 4개월 기간에는 4.0% 증가했다.

    소매 판매 지표의 강세는 미국과의 관세 휴전 합의로 무역 전쟁 우려가 해소되면서 소비 심리가 일부 회복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징둥닷컴의 ‘618 쇼핑 페스티벌이 6월에서 5월로 앞당겨진 것과 정부의 보상판매 정책이 수요 증가에 기여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골드만삭스는 이 데이터가 ‘우려보다 나은 것”으로 평가했으나 ING 이코노믹스는 “복합적”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중국의 전체 GDP 성장률에 대한 중국 정부의 공식 전망치는 5%지만, 컨센서스는 약 4.5%이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법원,'하버드대 외국학생 수용 가능' 가처분 명령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공격받고 있는 미국 하버드 대학교가 하버드에서 공부하려는 외국 학생의 입국을 막는 트럼프의 계획을 금지하기 위한 가처분 명령을 받아냈다. 이에 따라 하버드 입학을 앞둔 외국인 학생들은 당분간 입...

    2. 2

      트럼프일가,이번엔 휴대전화사업…미국산 휴대폰 진짜?

      암호 화폐에 이어 이번에는 휴대전화 서비스이다. 대통령으로 있는 동안 트럼프의 아들들이 이해 상충 우려에도 눈치보지 않고 돈이 될 것 같은 사업마다 다 손대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

    3. 3

      중동 낙관론에 유가 3%넘게 급락…美증시 급반등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 충돌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낙관론이 확산되며 16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반등했다. 지난 주 이스라엘의 이란 공격 직후 급등한 국제 유가와 금 가격은 하락했다. 동부 표준시로 오전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