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재명 "尹 탈당은 정치전술…국민의힘이 제명했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국민의힘을 탈당한 것을 두고 "정치적 전술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17일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전 대통령은 (국민의힘이) 제명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전 대통령이 성명을 통해 탈당 뜻을 밝히며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한 데 대해서도 "(국민의힘 일각에서) '나가주십쇼' 부탁하니 '잠깐 나가 있겠다' 하는 것인데, 그럴거면 뭐하러 탈당하나"라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윤 전 대통령이 이날 탈당을 선언하기 약 2시간 전에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2월 16일 '100일 안에 국힘과 국힘 후보가 윤석열을 부정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조짐이 시작됐다"고 적기도 했다.

    이 후보는 기자들에게 "100일 안에 (탈당) 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91일만에 한 것 같다"며 "진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정치 전술상 그런 태도를 보일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국민께 큰절하며 '정신차리겠다', '잘하겠다'고 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국민을 배신하고, 국민 주권에 어긋나는 큰 잘못을 저지르고는 꼭 국민에게 큰절하면서 '다신 안 그러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잘못을) 계속 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지도부가 헌정 질서를 파괴하는 군사 쿠데타에 대해 명확하게 석고대죄하지 않고 적당히 미봉책으로 넘어가려는 것은 정말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하와이에 있는 홍준표 전 대구시장의 선대위 합류를 설득하고자 당 소속 의원들로 '하와이 특사단'을 구성한 데 대해서는 "잘 되길 바라지만, 아마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보수의 가치를 헌신짝처럼 팽개쳤기 때문에 합리적 보수 인사를 다시 담을 수 있겠냐 예측해 본다면, 지금 그런 태도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소속이었던 김용남 전 의원이 참석해 자신을 지지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해 "그 당 안에서 합리적 보수 입장을 가지고 보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 정치인이 견디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중도 보수적 가치까지 감당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고, 가능한 많은 분들을 대통합 차원에서 함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후보는 김 후보가 5·18 광주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을 두고는 "광주 5·18 정신은 지역 정신이 아니라 국민주권 정신이라고 생각해주고 헌법 전문에 꼭 수록해달라"고 촉구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구서도 또'…이재명 후보 벽보·홍보물 잇따라 훼손

      대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벽보와 홍보물이 잇따라 훼손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17일 대구 북부경찰서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0분께 북구 칠성동에 부착된 이 후보의 벽보가 훼...

    2. 2

      '보수' 김용남, 개혁신당 탈당…"이재명, DJ 꿈 이룰 사람"

      김용남 전 새누리당 의원이 17일 개혁신당을 탈당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김상욱 무소속 의원에 이어 보수 진영 인사들의 이재명 지지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17일 개혁신...

    3. 3

      '김건희와는 다른 행보'…김혜경·설난영, '조용한 내조' 나섰다

      제21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서, 대선 후보들의 배우자들도 조심스럽게 유세 현장에 나서고 있다.윤석열 정부 시절 김건희 전 영부인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며 유권자들 사이에 '영부인의 도덕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