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마치 검은 용 같다"…제주항공 참사 당일 출현한 새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제주항공 참사 당일 무안군에서 거대한 새 떼가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사고 당일에 본 새 떼'란 제목의 사진 한 장이 올라왔다. 이를 올린 A씨는 "무안에 사는데 사고 당일에 본 새 떼"라며 "보고 놀라서 찍었다"고 말했다.

    A씨가 공개한 사진에는 새 떼가 검은 물결을 그리며 이동하고 있었다. 수백마리 이상의 새가 길게 늘어져 시커멓게 하늘을 물들였다. 마치 검은 연기처럼 보이기도 했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용이라고 해도 믿겠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새 1마리가 아니었구나", "너무 운이 없었다", "저 정도면 사고가 안 날 수가 없다", "저렇게 큰 규모의 새 떼 처음 본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사고 여객기는 지난달 29일 오전 8시57분께 관제탑으로부터 '조류 활동주의' 알림을 받았다. 2분 후 조종사는 '메이데이'를 세 차례 외친 뒤 관제탑에 조류와 충돌했다고 교신했다.

    이와 관련해 SBS는 당시 상황을 보여주는 CCTV 영상의 화질을 개선해 분석한 결과를 보도했다. 이 영상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 주변에 새 떼로 추정되는 검은 구름 형태의 물체가 포착됐다. 황민구 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은 SBS를 통해 "구름이나 연기가 아닐 것"이라며 "자유 비행을 하며 형태를 계속 바꿔가면서 날아다니는 게 보이기 때문에 새 떼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고정삼 한경닷컴 기자 js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무안 제주항공 사고' 유가족 조롱한 30대 男, 이유 물었더니

      무안 제주항공 사고 유가족 비방글을 작성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3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전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4일 오후 2시 10분께 무안 제주항공 사고 유가족을 조롱하는 글을 게시한 혐의(모욕)로 ...

    2. 2

      무안 제주항공 사고 희생자 179명 시신 수습 마무리…103명 인도

      제주항공 참사 희생자 179명 중 103명의 시신이 유가족에게 4일 돌아갔다.행정안전부는 이날 오후 5시를 기준 103명의 시신을 유가족에 인도했고 대부분의 시신 수습을 완료했다고 밝혔다.나머지 76명의 시신은 현재...

    3. 3

      "광고 내러 와요?" 격앙…무안 찾은 정치인들, 뭐하길래 [정치 인사이드]

      무안 제주항공 사고 수습이 한창입니다. 가장 중요한 사망자 시신 수습부터, 분향소 마련, 사고 원인 조사 등을 위해 현장에서 많은 분이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여야 정치인들도 앞다퉈 무안 공항을 찾았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