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 용인 삼가역 인근 스마트 단지…GTX 기대감
두산건설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에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을 분양 중이다. 인근 기흥역과 용인역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지날 예정인 데다 스마트 단지로 지어져 관심을 끈다.

두산건설, 용인 삼가역 인근 스마트 단지…GTX 기대감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7개 동, 56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전용면적 59~74㎡)으로 이뤄진다.

교통망이 다양한 게 특징이다. 지하철 에버라인 삼가역이 단지와 가깝다. 해당 역을 이용하면 수인분당선 환승이 가능한 기흥역까지 1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신분당선 양재역까지는 1시간이 걸려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 출퇴근하기 편리하다. 서울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GTX-A노선 용인역 개통이 오늘 6월 예정돼 있다. 하반기에는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된다. 이 노선은 SRT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연결돼 이동시간이 약 20분으로 단축된다. 기흥역에도 GTX-F노선이 신설될 계획이다.

교육 환경을 잘 갖췄다는 평가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삼가초 병설유치원, 삼가초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인근에 용신중·용인중·용인고 등이 있다. 통학용 버스도 운영할 예정이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 및 일조권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 모든 가구에 시스템 가구가 포함된 드레스룸이 제공된다. 전용 74㎡는 팬트리가 있어 수납공간이 넉넉하다. 외관에는 유리 난간 창호, 옥상 경관 조명 등을 사용한다.

단지는 삼성 스마트 싱스(SmartThings) 기반의 스마트 아파트로 지어진다. 인공지능(AI)과 스마트 홈 플랫폼을 활용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기기 제어가 가능하다. 음성인식으로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작동할 수 있다. 위치 기반 서비스인 ‘지오펜스(Geo-Fence)’도 적용돼 엘리베이터를 자동 호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경보 알람 시스템, 동체감지기, 기계환기시스템, 중앙정수 시스템 등을 적용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 작은 도서관, 키즈맘카페 등이 마련된다.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종로엠스쿨’과 협약을 맺었다.

한명현 기자 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