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원 강릉에서 삼척을 잇는 국내 유일한 바다 경관 조망 관광열차인 ‘바다열차’(사진)가 25일 마지막 운행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열차 노후화와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16년 만에 바다열차 운행을 중단한다고 이날 밝혔다. 바다열차는 정동진역에서 삼척역까지 해안 53㎞를 달리는 4량짜리 미니 열차다. 디젤동차인 기존 열차의 잔존수명 평가 결과 노후화한 데다 안전 문제 등으로 운행이 어려워졌다는 설명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낡은 열차를 새로 바꾸는 데 드는 예산(140억원) 분담과 관련해 강릉·동해·삼척시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2007년 7월 처음 운행한 바다열차는 국내 유일한 바다 경관 조망 관광열차다. 지난 16년 동안 2만1000회 이상 운행했다. 누적 이용객은 약 195만 명이다. 강릉에서 출발해 정동진 묵호 동해 추암 등을 거쳐 삼척해변역에 도착한다. 모든 좌석이 바다 방향으로 배치돼 있고, 창문도 넓어 바다를 조망하는 데 특화돼 있다. 통창을 통해 동해 전경과 기암절벽, 솔밭 등을 감상할 수 있어 강원도 대표 관광상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2007년 8월 20일엔 동해안에서 휴가를 보내던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부가 이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 부부가 앉았던 특실 1호차 23~24번석은 이른바 ‘DJ석’으로 불렸다.

일반석과 특실뿐 아니라 가족석, 프러포즈실 등 객실 구성도 다양했다. 오붓한 쪽방처럼 꾸며진 프러포즈실은 와인과 초콜릿을 제공했다. 객실 방송으로 지나고 있는 곳을 설명해 주고,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열차 안 DJ가 직접 사연을 받아 방송해주기도 했다. 사은행사 퀴즈, 기념 촬영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해 가족 연인 등 다양한 연령층에게 인기를 끌었다.

운행 종료 소식이 전해지자 바다열차를 타기 위해 전국에서 예매 문의가 빗발쳤다. 최근 몇 달간 주말은 물론 평일까지 전 좌석이 조기 매진됐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