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복귀 앞둔 李, 주도권 잡기 포석…"피의자의 위기모면용" vs "사법리스크 사라져"
이재명 '민생 영수회담' 제안에 與 "뜬금없다" 野 "즉각 수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제안한 '민생 영수회담'을 두고 국민의힘은 '뜬금없다'며 사실상 일축한 반면, 민주당은 즉각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윤 대통령을 향한 영수회담 제안은 지난 27일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 대표가 당무 복귀를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으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영수회담의 목적으로 '민생'을 내세워 압박에 나선 민주당과, 이를 이 대표의 '위기 모면용'으로 규정한 국민의힘은 연휴 중인 이날 신경전을 주고받았다.

국민의힘은 영수회담 제안의 진정성을 의심하면서 김기현 대표가 제안한 여야 대표 간 회담이 먼저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영장 기각과 관계 없이 이 대표는 여전히 피고인이자 피의자라는 점도 부각했다.

그동안 윤 대통령 측이 이 대표의 거듭된 영수회담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이 대표가 비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는 점이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표의 제안에 대해 "장관 탄핵, 총리 해임은 물론 정쟁으로 국회를 멈춰 세운 채 산적한 민생법안을 묶어 놓고선, 뜬금없는 떼쓰기식 영수회담 제안은 앞뒤도 맞지 않을뿐더러 진정성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민생 현안을 논의하자는 이 대표 제안 자체는 적극 환영한다"면서도 "격에도 맞지 않는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형사 피고인'으로서의 책임을 희석하는 신분세탁 회담에 매달리지 말고, 진정한 민생정치 회복을 위해 국민의힘이 제안한 여야 대표 회담에 먼저 진정성을 보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페이스북에 "선거법 위반, 대장동 비리 혐의로 재판받는 피고인이자 위증교사 등 또 다른 범죄 혐의로 수사받는 피의자의 위기모면용 영수회담 제의에 앞서, 방탄용 단식과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강행 등 거대 야당의 국정 발목잡기 행태에 대해 사과부터 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생 영수회담' 제안에 與 "뜬금없다" 野 "즉각 수용"
민주당은 이에 맞서 영수회담 반대 근거로 쓰여 온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영장 기각으로 사실상 해소됐다면서 대화 실종의 책임을 여권에 돌렸다.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법원의 영장 기각에도 여전히 이 대표에게 족쇄를 채우려는 여당의 무도한 정치공세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다 조작이고 증거가 하나도 없다면 100% 영장을 발부하지 않을 것'이라던 한동훈 장관의 호언장담은 어디로 갔느냐"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지난 1년 반 동안 야당과의 대화를 거부한 채 '방탄'만 외치며 정치공세를 해 온 것은 바로 국민의힘"이라면서 "그렇게 1년 반을 대한민국과 국회를 정쟁의 소용돌이 속에 몰아넣고 반성하지는 못할망정 또 야당을 비난하느냐"라고 되물었다.

강 수석대변인이 "대통령이 여당 총재이던 시절에나 통하던 영수회담"이라며 격에 맞지 않는다고 한 데 대해서도 박 대변인은 "대통령이 무슨 전제군주인가"라며 "만나지도 대화하지도 않으며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무슨 협치인가"라고 반박했다.

앞서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을 향해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하면서 "최소한 12월 정기국회 (종료) 때까지 정쟁을 멈추고 민생 해결에 몰두하자"며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조건 없이 만나 민생과 국정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은 신속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