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국토교통부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국토부 국장을 팀장으로 하는 TF는 교통안전공단과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비롯해 교수와 연구원, 자동차 제작사 협회, 배터리 제작사가 참여한다. 이날 처음 열린 회의에서는 그간의 전기차 관련 제도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점검하고, 충돌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차량 문 열림 등 비상탈출장치 관련 사안, 화재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전기차 보급률이 높아진 상황에서 화재 등 사고가 발생해도 소비자의 신속한 대응 요령이 부족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소비자 대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TF는 제도 개선 방안과 함께 연구 과제를 논의하고, 소비자 대상 홍보 방안을 함께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서는 이력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배터리 관리 시스템 기반 마련, 안전기준 적합 여부 조사 대상 확대 등이 거론됐다. 전기차 제작 과정에서는 안전을 위한 사전인증체계를 구축하고 통합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과제를 추가 논의키로 했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최근 연달아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국민들의 전기차 안전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것에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전기차는 특성상 화재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향후 TF 운영을 통해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관련 논의를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