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한국경제 앱 개편 EVENT

합리적인 공간에 높은 임대 수익률까지, 초소형 아파트 강세…'화곡역컴팩트 H 밸리움' 3월 9일 오픈

초소형 프리미엄 주상복합 아파트…화곡역트리플역세권 프리미엄부터 각종 인프라 풍부
최근 1~2인 가구가 증가하며 소형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는 욜로족, 결혼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 혼자 사는 비혼족, 결혼 후에도 출산을 포기하는 딩크족 등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매김하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짙어질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28.6%(561만 8,677가구)로 집계됐다. 4집 중 한곳 이상이 1인 가구인 셈이다. 이에 대해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의 흐름이 1~3인 가구에 초점을 맞추며 적은 평수의 아파트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환금성이 우수하고 희소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초소형아파트의 경우 설계 혁신으로 공간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 오피스텔이나 아파텔보다 개인이 사용하는 면적인 전용률이 높고, 각종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어 보다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이미 서울 내 전용면적 40m² 이하 초소형 아파트의 경우 10만 6천호로 전체 아파트의 6.7%를 차지할 정도다.

이러한 가운데 (주)한울건설사업이화곡역 일대에 소형프리미엄 주상복합 아파트 '화곡역컴팩트 H 밸리움' 공급 소식을 전해 눈길을 끈다. 해당 아파트는 화곡역 2분 거리에 위치해 5호선, 2호선, 서부광역철도에 이르는 트리플역세권의 프리미엄을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원종~홍대를 연결하는 서부광역철도 사업의 경우 개통 시 홍대, 상암DMC 등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돼 7개의 방송국 및 미디어 기업체들이 집중된 상암 DMC에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을 품을 수 있게되며 서부권 교통의 허브 역할을 하는 등 추가 배후수요 확보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롯데백화점, NC백화점, 이마트 등 생활인프라의 중심으로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 등 각종 은행과 기존 주택 밀집 지역으로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화곡역 최대 유동인구 유입 지역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신월 I.C 경인고속도로 7분 거리, 올림픽대로 7분 거리, 강변북로 10분 거리 등 광역 교통망 또한 잘 갖춰져 있어 교통, 문화, 편의생활시설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미래가치 높은 초소형 프리미엄 아파트에 관심이 집중되는 추세다.

화곡역 컴팩트H밸리움은 방 2개, 거실 1개의 구조로 1~3인 가구가 무난하게 거주할 수 있는 소형아파트로 알려졌다.

오피스텔의 경우 관리비 많고 단기적 접근 형태의 주거형태로 주로 20~30대 젊은 수요층이 많다. 이에 반해 아파트 투룸의 경우 오피스텔에 비해 장기적 주거형태이며 실제 가족단위의 거주형태를 구현할 수 있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어서 주로 경제적 안정감 있는 30~50대가 주 수요층이다. 때문에 실거주 뿐만 아니라 임대 시 20~30대의 젊은층보다는 경제적 안정감 있는 30~50대의 중장기적 수요층을 대상으로 임대 소득 또한 안정적인 상품이 될 수 있으며 향후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화곡역컴팩트 H 밸리움의 경우 임대 시 수익률 4.5% 실현이 가능할 전망이다. 서울 내 주택임대 평균 임대 수익률이 4%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8.2대책, 9.13대책 대출규제로 신규 분양 아파트 중도금 집단대출이 불가하지만 화곡역컴팩트 H 밸리움은 계약금10%만 납부하면 중도금이 없어 3~4천만 원으로 갭투자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화곡역컴팩트 H 밸리움'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강서구 등촌동 661-1(공항대로 351)의 홍보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
  1. 1
  2. 2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 1
  2. 2
  3. 3
  4. 4
  5. 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