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 쇄신' 하루만에 윤석열·이준석 또 충돌

당직자 인선안 놓고 의견 못 좁혀
국민의힘 의총 "李대표 사퇴결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6일 당직자 인선안을 놓고 정면충돌했다.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의원총회를 열어 “당대표 일탈 행위가 다시 벌어지면 사퇴해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하루 전 윤 후보가 발표한 ‘초강경 조직 쇄신안’에도 불구하고 당내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당 사무총장에 권영세 의원, 전략기획부총장에 이철규 의원을 임명했다.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권 의원 선임에는 찬성했지만 이 의원의 부총장 임명은 강하게 반대했다. 윤 후보는 최고위 직전 당대표실을 찾아가 이 대표와 인선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윤 후보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누가 추천한 게 아니라 제가 지명해서 최고위에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며 “그게 협의 절차”라고 했다. 당헌·당규상 대선 후보의 당무우선권에 따라 인선을 했다는 의미다. 이 대표가 인선에 반대한 건 이 의원이 최근 윤 후보 지지율 하락에 책임져야 하는 측근 그룹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위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은 윤 후보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 이 대표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의원들은 “이 대표의 언행이 심각한 일탈 상황이라는 데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며 “의원 절대 다수가 당대표의 즉각 사퇴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의결했다.

이 대표가 당장 사퇴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정치적 영향력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당헌·당규상 이 대표를 물러나게 할 수 있는 방안은 당원소환제뿐이다. 대표 소환을 위해서는 전체 책임당원의 20%(약 8만 명) 이상과 시·도당별 책임당원 10% 이상의 서명을 받아 안건을 상정하고, 책임당원 3분의 1(약 13만 명) 이상 참석에 과반수가 찬성해야 가능하다.

좌동욱/성상훈 기자 leftki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