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에 베팅한 한화 "美 조선소 추가 인수 검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쿨터 한화디펜스USA 대표

    "州정부와 필리조선소 확장 논의
    마스가 속도 맞춰 생산능력 확대
    발주 넘치는데 건조할 독 부족"

    미국 내년 국방 예산 50% 증액
    무인수상정·잠수함 등 수주 노려
    한화그룹이 미국에서 필리조선소를 확장하고 추가 조선소 인수를 추진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국방 예산을 1조5000억달러(약 2180조원)로 제시한 데다,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 논의가 속도를 내자 내린 결정이다.

    트럼프에 베팅한 한화 "美 조선소 추가 인수 검토"
    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는 연방·주·지방정부와 필리조선소의 생산시설과 부지 확장 논의를 최근 시작했다. 마이클 쿨터 한화디펜스USA 대표는 “선박 건조를 위한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화가 2024년 인수한 필리조선소는 과거 미 동부 최대 규모의 해군 조선기지였다. 2차 세계대전 중에는 50여 척의 군함 건조와 500여 척의 함정 수리를 담당했지만, 냉전 이후 필리조선소의 생산 능력은 연간 1척 수준으로 축소됐다. 조선소에는 바닷물을 뺀 상태에서 선박을 건조하는 ‘드라이 독(dock·선박건조장)’은 하나만 남아있는 상태다.

    한화는 필리조선소의 연간 건조량을 20척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내년부터 7조원을 투입해 독을 4개로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 필라델피아 일대의 미사용 독에 대한 접근권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초과 수주에 대비해 수년 내 미국 내 추가 조선소 인수도 모색한다.

    트럼프 행정부의 ‘군비 증강’은 한화가 속도를 내는 직접적 이유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국방예산을 올해 예산(9010억달러)보다 50% 이상의 증액한 1조5000억달러로 제시했다. 미국 국내총생산(GDP)에서 국방예산이 차지하는 비중도 3%안팎에서 5%로 높아지게 된다.

    한화는 호주 정부로부터 최대주주(지분 19.9%) 자격을 승인받은 호주 방산기업 오스탈과을 등에 업고 미국 함정 사업을 노리고 있다. 오스탈은 앨라배마주 모빌에 있는 오스탈USA을 갖고 있다. 여기서 연안전투함 등 군함과 잠수함 모듈도 생산 중이다. 미 군함은 ‘번스-톨리프슨 수정법’ 등에 따라 미국에서만 건조·수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미국 무인함정 소프트웨어 기업 하보크AI와 손잡고 미사일 발사·감시·화물 수송 임무가 가능한 200피트(약 60m)급 무인수상정(USV)의 개발과 양산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무인함정 전력에 30억달러(약 4조4000억원)의 예산을 별도로 배정한 만큼, 한화는 미 해군이 검토하는 수백 척 규모의 USV 도입 사업 수주까지 염두에 두고 ‘독 확장’과 ‘무인 플랫폼’ 사업을 동시에 키우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잠수함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핵 잠수함 건조 활용 가능성에 대해 필리조선소를 언급한 가운데, 업계는 향후 ‘마스가’ 펀드 등을 활용해 잠수함 유지·보수(MRO) 및 건조 협력 논의가 구체화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쿨터 대표는 “한화는 잠수함을 건조할 역량이 충분하며, 최종 결정은 한국과 미국 양국 정부의 판단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승연 "韓 세계 5대 우주강국 도약이 한화의 사명"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장남 김동관 부회장이 새해 첫 현장 경영으로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찾았다. 지난달 완공된 제주우주센터는 매년 위성 100기를 제조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시설이다. 김 회장은 ...

    2. 2

      AI와 로봇이 산업을 바꾼다…도약의 깃발 올려라

      ‘대전환기’. 2026년을 맞이하면서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이 신년사에서 올해 경영환경을 이렇게 정의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高) 현상, 지정학적 리스크, 인...

    3. 3

      한화, AI 기반 방산 고도화…美 조선 생산거점 확충

      한화그룹의 올해 경영 전략 키워드는 ‘인공지능(AI) 기반 방산 고도화’와 ‘미국·동맹국 현지 생산거점 확대’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에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