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솔루엠이 본 스마트 리테일의 미래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대 유통 박람회 'NRF 2026'서 미래비전 공개
    ESL, AI카메라, 사이니지, 센서 통합 플랫폼
    재고 현황부터 고객 관리까지 데이터 통합
    2026 NRF 솔루엠 부스 예상 사진. 솔루엠 제공
    2026 NRF 솔루엠 부스 예상 사진. 솔루엠 제공
    솔루엠(SOLUM)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 'NRF 2026(National Retail Federation 2026)'에 참가해 오프라인 매장의 미래를 바꿀 혁신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로 115회를 맞는 NRF는 미국소매협회가 매년 1월 뉴욕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유통 산업 전시회다.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4만명 이상의 유통업계 리더들이 참가하며, 월마트, 타겟, 홈디포, 베스트바이 등 북미 주요 리테일러의 CEO와 의사결정권자들이 다수 참석한다.

    NRF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그해 글로벌 리테일 산업의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 플랫폼으로 통한다. 최신 리테일 테크놀로지, AI·데이터 분석 솔루션, 매장 운영 혁신 사례 등이 총망라되며, 이 자리에서 발표되는 기술과 비전은 전 세계 유통업계의 투자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전해진다.

    솔루엠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인건비 상승과 운영 복잡성이라는 유통업계 공통 과제를 해결하는 '지능형 매장 관리 플랫폼' 기업으로의 진화를 선언할 예정이다.

    솔루엠의 핵심 메시지인 'Retail in Sync(리테일 인 싱크)'는 매장 내 흩어져 있는 전자가격표시기(ESL), AI 카메라, 디지털 사이니지, 각종 센서 데이터를 통합 플랫폼인 'SSP(SOLUM Store Platform)'로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이다.

    기존 매장이 각 장비를 독립적으로 운영했다면, 솔루엠의 SSP는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유기적인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한다.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데이터가 결합될 때 발생하는 시너지를 극대화해 매장 관리자는 실시간 재고 현황부터 고객 동선 분석, 마케팅 최적화까지 단일 플랫폼에서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솔루엠은 방문객들이 'Retail in Sync'의 실질적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부스를 4개의 테마 존으로 구성해 실제 매장 운영 시나리오를 시연한다.

    먼저 고객 경험을 주제로 한 첫번째 존에서는 Vision AI의 피부 분석 데이터와 ESL 위치 가이드를 연동해 고객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뷰티 솔루션을 시연한다. 다음으로 운영 효율화 존에서는 BLE(저전력 블루투스) 기반 카트 위치 데이터와 ESL을 융합해 온라인 주문 이행(Picking) 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하는 프로세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데이터 수익화 존에서는 매장 혼잡도와 광고 주목도를 정밀 분석해 최적의 리테일 미디어(RMN)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구매 전환율을 측정하는 솔루션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AI 센서를 활용해 구역별 혼잡도에 따라 조명과 온습도를 자동 제어하는 에너지 최적화 및 스마트 매장 관리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다.

    솔루엠 관계자는 "NRF 2026은 솔루엠이 구축해온 통합 플랫폼 SSP의 완성도를 전 세계 리테일러들에게 증명하는 중요한 무대가 될 것"이라며, "단순히 기술을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 다른 데이터가 만나 만들어내는 실질적 가치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이 직면한 운영 효율과 수익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리테일 테크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영국, 아일랜드 마트서 리테일 혁신 구현한 솔루엠

      글로벌 전자부품 및 스마트 솔루션 전문기업 솔루엠이 영국 대표 전자기기 리테일러 커리스 및 리테일 테크&nb...

    2. 2

      솔루엠, '아마존 심장' 마나우스에 CKD 생산라인 준공

      솔루엠이 브라질 아마조나스주 마나우스에서 CKD(Completely Knocked Down) 생산라인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CKD는 부품 키트 상태로 수출해 현지에서 최종 조...

    3. 3

      쉴 틈 없는 솔루엠 베트남 공장…ESL 생산량 역대 최대치 기록

      솔루엠은 베트남 생산 법인이 전자가격표시기(ESL) 부문에서 사상 최대 월간 생산량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월간 생산량 626만개로, 종전 최고 기록인 2022년 12월(605만 개)을 넘어섰다.솔루엠에 따르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