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동연 경기도지사, 주한캐나다 대사 만나 '트럼프 행정부 관세 대응방안' 논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수출방파제 구축, 경제전권대사 조속 임명, 신속한 추경편성
    경기도는 김동연 도지사가 타마라 모휘니 주한 캐나다 대사와 만나 전 세계적인 화두인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의 양국 간 관세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최근 미국 행정부는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고율 관세 부과를 예고했다가 시행일 하루 전인 지난 3일, 한 달간 이를 유예하는 조치를 했다.

    또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 전반에 10% 추가 보편 관세를 부과한 데 대해 중국이 오는 10일부터 석탄·석유 등 일부 미국산 수입품에 10∼15% 관세를 추가로 올리는 이른바 보복 관세를 예고한 상태다.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고율 관세가 실현될 경우 이 지역에 생산공장을 둔 한국 기업들, 특히 전기차·배터리 업종의 경우 큰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당사국인 캐나다와 관세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는 점에서 이날 만남의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우려했던 관세전쟁이 시작됐다”면서 ‘트럼프 2기 비상 대응 체제’ 즉시 가동과 함께 △여·야·정 합의로 ‘경제전권대사’ 조속히 임명 △수출방파제 구축 △신속한 ‘추경 편성’ 등 3가지를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한 바 있다.

    ‘경제전권대사’는 조기 대선 후 새 정부 출범 때까지의 전환기에서 트럼프 행정부 또는 국제경제 상황에 신속 대처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을 의미한다. 김 지사는 올해 신년 기자회견서 처음 제안했으며 다보스 포럼, 언론 인터뷰 등에서 누차 시급성을 촉구하고 있다.

    ‘수출방파제’는 김 지사가 제안한 관세·환율·공급망 재편 대응 방안으로 △수출용 원자재 수입 관세 한시적 폐지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무역보험, 환변동보험 지원 한도 없애고 제한 없이 지원 △수출 전략 산업의 첨단 생산설비와 연구·개발 투자에 외국인 투자 기업 준하는 보조금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강민석 도 대변인은 “캐나다 대사와의 만남은 김 지사가 보여 온 글로벌 경제 행보의 일환”이라며 “경기도와 캐나다가 글로벌 공급망 재편,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 신 경제질서에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비상 상황에도 변치 않는 경제․산업의 상생 파트너로서, 기후변화 대응·AI 분야의 구체적 협력 방안 등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12·3 비상계엄사태 이후 전 세계 정치지도자와 주요 외국인 투자자 2500여명 긴급서신을 보낸 데 이어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회장, 필립 반 후프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 회장, 필립 베를 투 주한 프랑스대사 등과 만나 한국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월에는 세계 경제올림픽인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한국 정치인 가운데 유일하게 참가해 세계 경제지도자, 기업 대표, 미디어들과 만나 한국의 상황을 설명하고 한국 경제의 잠재력과 회복탄력성을 알리는데 주력하는 등 글로벌 경제 행보했다.

    한편 경기도와 캐나다는 ’22년 9월 모휘니 대사의 대사대리 시절 경기도 방문 이후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해왔다. 2023년 5월에는 쥐스탱 트뤼도 총리 및 모휘니 대사가 김동연 지사와 함께 가평 전투지 숲길 조성 기념행사에 참석해 양국의 협력을 공고히 했다.

    경기도는 자매 지역인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와의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경기도, 2024년 악성부채로부터 '도민 1062명 해방 지원'

      경기도가 지난해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이하 경기금융복지센터)를 통해 개인파산·회생 등 공적채무조정을 지원한 도민이 1200명에 달해 개소 9년 만에 개인파산면책 누적금액이 2조 원을 돌파했다고 4일...

    2. 2

      김동연 경기도지사, SNS에 글 올려 '트럼프 2기 비상 대응체제' 즉시 가동 촉구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트럼프 2기 비상 대응체제’ 즉시 가동을 촉구하고 나섰다.김 지사는 “우려했던 관세전쟁이 시작됐다”며 &...

    3. 3

      경기도, '2025년 신규공무원 2397명 선발'

      경기도가 2025년도 신규공무원 2897명을 선발한다.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5년도 ‘제1·2회 공개경쟁 임용시험(7·8·9급)’과 ‘제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