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운용사들 이제 정신 차렸네"…서학개미들 '환호' 터졌다 [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래에셋, 총보수 10분의 1 '파격 인하'
    운용사 간 혈투에 신난 개미들
    삼성·KB·한투 등서 '갈아타기' 나올지 관심
    "운용사들 이제 정신 차렸네"…서학개미들 '환호' 터졌다 [종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미국 증시 흐름을 따라가는 핵심 상장지수펀드(ETF)들에 대한 '깜짝' 보수 인하를 발표한 가운데, 서학개미(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화제다.

    미래에셋운용은 미국 대표지수 ETF인 'TIGER 미국S&P500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총 보수를 기존 연 0.07%에서 연 0.0068%로 인하한다고 6일 밝혔다. 국내 상장된 ETF 중 최저 보수다. 바뀐 보수는 이날부터 적용된다.

    미래에셋운용은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 투자 기회를 확대하고자 했다"며 보수 인하 배경을 설명했다.

    소식을 접한 개인 투자자들은 종목 토론방에서 "보수 인하라니 대박", "진짜 많이 낮췄네", "미래에셋 정신 차렸다" 등 환호하는 분위기다.

    미래에셋운용이 보수를 대폭 낮춘 이들 상품은 국내 투자자들이 연금 계좌에서 가장 많이 사모으는 종목들로 꼽힌다. 장기 투자할수록 보수의 체감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종목 선별 시 보수에 민감하다.

    갈수록 운용사들 간 시장 점유율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운용사들은 주력 ETF 보수도 앞다퉈 낮추는 중이다. 기관 만큼이나 비중이 커진 개인 투자자들을 잡기 위해서다.

    이 일환으로 삼성자산운용은 지난해 4월 △KODEX 미국S&P500TR △KODEX 미국나스닥100TR △KODEX 미국 S&P500(H) △KODEX 미국나스닥100(H) 등 ETF 4종 보수를 기존 연 0.05%에서 업계 최저인 연 0.0099%로 인하했다.

    이런 가운데 2위 사업자 미래에셋운용이 1위인 삼성운용에 대한 견제구로 이보다도 약 0.003%포인트 낮은 보수로 베팅을 건 셈이다. 180조원 규모의 ETF 시장에서 삼성운용과 미래에셋운용의 점유율은 각각 38.1%, 35.57%다. 보수가 투자 시 중요 고려 사항 중 하나인 만큼 이번 조치로 개인 투자자들의 대규모 '갈아타기'가 나올지도 관심이 모인다.

    시장 한 관계자는 "미국 대표증시 ETF는 연금 투자 비중이 큰 만큼 투자자들 입장에선 저렴한 보수가 큰 의미를 갖는다"며 "대표증시 ETF는 ETF 사업을 하는 거의 대부분의 운용사들이 갖고 있는 상품인 만큼 다른 운용사들도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 TIGER 미국S&P500을 비롯해 해외 주식형 ETF들은 현재 '이중과세' 논란이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그간 과세 이연 효과 등을 누리기 위해 연금 계좌를 통해 미국 등 해외주식형 ETF 투자를 해왔다.

    하지만 정부의 세제 개편으로 인해 최근 배당금 감소와 이중과세 등의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기획재정부는 뒤늦게 금융투자업계와 후속 대책 마련에 들어간 상태다.

    신민경/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신민경 기자
    한경닷컴 증권팀 신민경 기자입니다.
    진영기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ADVERTISEMENT

    1. 1

      "키움증권, 해외주식 수익 국내 앞질러…주가 저평가"-LS

      LS증권은 6일 키움증권에 대해 운용이익 감소로 실적이 둔화했지만 1분기 이후로는 안정화할 것이라고 짚었다. 실적 변동성 확대에도 주주환원 기대감이 이어지는 데다, 해외주식 수익이 국내를 처음으로 앞지른 점도 긍정적...

    2. 2

      직상장 공모펀드 투자종목 얼마나 공개하나…거래소, 범위 70% 가닥

      한국거래소가 2분기부터 거래를 시작하는 상장 공모펀드의 투자 종목 공개 범위를 전체의 70%로 가닥을 잡았다. 투자 종목을 100% 공개하는 상장지수펀드(ETF)보다는 투명성이 떨어지지만 펀드매니저의 운용 전략이 노...

    3. 3

      트럼프 '관세 전쟁'에 얼어붙은 투자심리…나스닥 1.2%↓ [뉴욕증시 브리핑]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크게 출렁였다. 캐나다·멕시코·중국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는 소식에 하락 출발했지만, 멕시코에 대한 관세 도입이 유예되며 낙폭을 줄였다.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