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딥시크, 딱 기다려"…오픈AI, 소형 추론 모델 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픈AI, 'o3 미니' 출시
    딥시크 인기에 주목도↑
    사진=최혁 한국경제신문 기자
    사진=최혁 한국경제신문 기자
    오픈AI가 고급 추론 성능을 갖춘 인공지능(AI) 소형 모델을 출시한다.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최근 공개한 추론 모델 'R1'이 화제가 된 시점에 출시를 알려 업계 안팎에서 관심이 쏠린다.

    오픈AI는 31일(현지시간) 소형 추론 모델 'o3 미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o3 미니는 지난해 9월 출시된 'o1'을 업그레이드한 o3의 소형 모델이다.

    o3은 o1과 동일하게 응답하기 전 생각을 먼저 하도록 훈련됐다. 작업을 추론·계획할 수 있고 장기간에 걸쳐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오픈AI의 설명이다.

    실제 응답이 이뤄질 경우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순 있지만 물리학·과학·수학 등의 분야에서 신뢰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o3 미니 출시 일정은 이미 예정된 바 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2월 "내년 1월 말 'o3 미니'를 먼저 출시하고 곧이어 'o3'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딥시크 추론 모델 R1이 화제가 된 시점과 출시일이 맞물리면서 업계 안팎의 시선이 집중됐다.

    딥시크 모델은 최근 미국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챗GPT를 밀어내고 1위를 차지했다. 딥시크는 R1이 여러 시험에서 미국 경쟁업체 모델과 유사하거나 더 나은 성능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딥시크의 '승승장구'…中 물리경시대회서 놀라운 결과 나왔다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 최신 모델의 물리학 문제 해결 능력이 AI 선두주자인 챗GPT(ChatGPT)를 능가했다는 주장이 현지에서 나왔다.중국과학원 물리연구소는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을...

    2. 2

      "얌전한 수학 천재"…전 세계 놀라게 한 '딥시크' 창업자, 누구?

      등장과 함께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의 만 40세 창업자 량원펑(梁文鋒)의 일거수일투족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는 서비스 공개 이후로도 '은둔 행보...

    3. 3

      "中 딥시크 공포 덮쳤다"…기업 수백곳, 접속 차단 이유가

      전 세계 기업들과 정부 기관들이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개발한 AI 챗봇에 대한 소속 구성원들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사이버보안 업체 아르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