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마트 PB 아닌 '의류기업' 노브랜드…"코스닥 상장 도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브랜드 IPO 간담회 개최
    이달 중 상장 예정
    "공모금, 생산 인프라 확충에 사용"
    이상규 노브랜드 대표/사진=노브랜드
    이상규 노브랜드 대표/사진=노브랜드
    코스닥 상장을 앞둔 노브랜드가 3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사업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

    1994년 설립된 노브랜드는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의 의류 제품을 직접 디자인 및 제작해 수출하는 업체다. 노브랜드(NOBLAND)는 이마트 자체 브랜드인 노브랜드(No Brand)와 한글명이 같아 시장의 관심을 모았다.

    회사는 '플랫폼 하우스 업체'라는 점을 내세웠다. 플랫폼 하우스의 특징으로 락인 효과, 고부가가치를 꼽았다. 고객사 맞춤형 디자인을 제공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노브랜드는 시즌 기획부터 시장조사, 색감 및 원단 개발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 소화하는 '숍 앤 어돕트(Shop & Adopt)' 프로그램을 3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다.

    노브랜드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총 6개의 생산 인프라를 갖고 있다. 고객사의 요청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22년 기준 가동률은 90%를 웃돌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추가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생산 거점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생산 과정은 디지털로 관리된다. 수주 단계부터 출하 단계까지의 모든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며, 자체 개발한 관리 플랫폼 NTIS(Nobland Total Information System)에서 분석해 생산 현장에 제공한다. 여기에 자동재단기와 인공지능(AI) 원단 검사장비 등 자동화기기를 생산에 활용해 인력 및 낭비 요소를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회사의 주요 타깃 시장인 북미 의류 수입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북미 의류 수입 규모는 2020년 1510억달러(약 205조원)에서 2022년 1993억달러(약 271조원)로 32%가량 늘었다. 아울러 회사 측은 올해부터 주요 고객사의 재고가 부족해지면서 신제품 재고 보충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판매자 중심의 사이클이 오면 수요를 빠르게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기업이 주목받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상규 대표는 "이번 코스닥 시장 상장은 회사가 한 단계 나아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패션 산업을 선도하는 차별화된 디자인 및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회사는 IPO를 통해 총 120만주를 공모한다.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8700~1만1000원이다. 노브랜드의 공모 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약 132억원 규모다. 100% 신주 모집으로 유입되는 자금은 신규 공장에 투자해 생산력을 높이고, 신규 고객사를 유치하는 데 사용될 계획이다.

    오는 8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이달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일반 청약을 받는다. 이달 중 코스닥에 상장할 계획이며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HD현대마린 상장 첫날 해외기관 물량 쏟아지나

      ▶마켓인사이트 5월 2일 오후 4시 3분HD현대마린솔루션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의무보유확약을 맺지 않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전체 기관 배정 물량의 40%를 가져간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배정...

    2. 2

      "공장 돌리는 공장, 풀가동중…한국엔 경쟁사 없죠" [인터뷰+]

      "가동률이 100%지만 수요를 못 따라고 있습니다. 입찰 경쟁에서 여러 차례 이겼고, 국내엔 경쟁사가 없다고 판단합니다."배성관 제닉스 대표(사진)는 지난달 30일 <한경닷컴>과의 인터뷰에서 자동화 시장의 성장성을 ...

    3. 3

      현대차가 인정한 모라이, 내년 코스닥 상장 '시동'

      ▶마켓인사이트 4월 29일 오후 2시 40분  유망 자율주행 기업 10여 곳이 주식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기업공개(IPO) 시장에 활기가 돌면서 자율주행을 비롯한 신산업 분야 기업의 증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