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6조원대 자산가인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최고비전제시책임자(CVO·사진)의 이혼 소송을 위한 재산 감정인이 선임됐다. 이혼이 성립됐을 경우 분할 대상이 되는 재산 가치를 계산하는 절차가 시작됐다는 의미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가정법원 가사3부는 최근 권 CVO 부부의 재산 감정인으로 대주회계법인을 선정했다. 감정 결과는 법원이 이혼을 인정하면 재산 분할 작업에 활용된다. 이르면 오는 8~9월 감정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권 CVO의 재산 대부분이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주식(100%)임을 고려하면 이 주식의 가치가 곧 재산 분할 규모를 나타낼 것이란 평가다. 권 CVO는 지난해 4월 포브스가 선정한 한국의 50대 자산가 순위에서 51억달러(약 6조7000억원)로 4위에 올랐다. 감정평가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면 권 CVO는 2조~3조원대 재산 분할을 놓고 아내 이모씨와 법정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씨는 2022년 11월 이혼 청구소송을 제기하면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지분의 절반을 달라고 요구했다. 소송 제기 직전엔 ‘권 CVO가 보유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주식 등 재산의 3분의 1 이상을 처분하지 못하게 해달라’는 가처분을 청구해 법원의 인용 결정을 받아냈다.

법조계에선 재판부가 이혼을 인정하면 조 단위 재산 분할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본다. 이씨가 2002년 6월 권 CVO와 공동으로 회사를 창업해 한동안 경영에 참여해서다. 이씨는 임신으로 2002년 11월 권 CVO에게 대표이사직을 넘기고 3년간 등기이사로 남았다. 이후 2010년 지분 전부를 제3자에게 매각했으며 권 CVO는 이씨가 떠난 뒤 수차례에 걸친 유상증자와 유상감자 등을 통해 스마일게이트 지분 100%를 확보했다. 권 CVO 측은 “가정을 지키고 싶다”며 이혼을 반대하고 있다.

김진성/권용훈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