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1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혁신센터(HMGICS)’ 준공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3년간 준비한 소감에 대해 “이 공장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미래를 보고 같은 생각으로 같이 만들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 회장과 일문일답.

▶자동차 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 같다.
싱가포르는 전 세계에서 인재들이 많이 모이고 있다. 여기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공장 자동화라든지 자동화를 통한 품질 향상이라든지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많은 기술을 습득해서 전 세계 공장에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싱가포르 공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미래에 자동화가 많이 이뤄질 텐데 차체, 도장 등은 많이 자동화됐지만 의장 쪽은 아직 안 됐다. 그 부분에 대한 준비라고 보면 된다. 지금은 사람이 손으로 직접 제조하지만 미래에는 로봇이 제조하게 된다. 사람은 그 로봇을 제어하고, 메인터넌스도 로봇을 통해서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연습하는 과정이다.

▶당장 매출·이익에 직접 도움이 되지는 않는데, 대규모 투자 계기는.
사실 품질로 인한 코스트가 크다. 자동화가 되면 완성도를 높이고 코스트를 줄일 수 있다. 여기서 돈을 버는 건 쉽지 않겠지만, 이 기술들을 전 세계에 전파해서 다른 공장에서 코스트를 줄일 수 있으면 된다.

▶어떤 공장에 어떤 기술을 먼저 접목하나.
일단 먼저 미국 조지아 서배너 공장에 계획돼 있다. 자동화 기술이 많이 들어갈 것이다.

싱가포르=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