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호수공원 일대 상업시설들이 준공 및 입점을 마무리하며 완성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그 중에서도 '광교 SK뷰 레이크몰'이 투자자들과 입점업체들 사이에서 ‘가성비’와 ‘가심비’ 모두를 만족시키는 핵심 입지 투자처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계속되는 아파트 규제 강화와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규제를 빗겨간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상가와 오피스텔 등의 수익형 부동산은 매달 월세를 받을 수 있어 실질적인 수익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향후 부동산 가격이 오를 경우 시세 차익도 생겨 투자 수익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또한 상권 형성 초기에 입점한 업체들은 향후 해당 상권의 활성화에 따라 높은 권리금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투자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옥석은 따로 있다. 바로 오피스 등과 함께 지어져 고정수요가 풍부한 상업시설로, ‘광교 SK뷰 레이크’몰이 해당한다. 이러한 상업시설은 오피스에 들어온 입주기업 직원 등의 고정수요를 기본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실에 대한 부담도 낮고 상권이 발달하기에 비교적 유리하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의 경우 풍부한 임대수요와 높은 환금성을, 입점업체의 경우 끊임없는 상가 고객과 권리금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광교호수공원 일대 전경
광교호수공원 일대 전경
실제로 ‘광교 SK뷰 레이크몰’은 탄탄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는 광교호수공원 일대 마지막 핵심 입지의 상업시설인 만큼 입점에 대한 문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가장 먼저, ‘광교 SK뷰 레이크몰’은 오피스 565실과 오피스텔 112실의 자체 수요를 갖추고 있다. 오피스와 오피스텔을 아우르면 고정수요와 대규모 내방고객이 풍부하여 안정적인 상권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내 입주를 마친 오피스와 오피스텔 수요 대부분이 멀리 나가지 않고 단지 내에서 식사를 하거나 여가를 즐기는 고정 고객으로 확보된 것이다.

여기에 ‘광교 SK뷰 레이크’에는 수학의아침 등 대형 프랜차이즈 학원들이 입점을 마친 만큼, 입주 학원의 종사자는 물론 학부모와 원생까지 많은 수요를 추가로 품고 있어 한층 더 매력적인 투자처로 손꼽힌다.
광교 SK뷰 레이크몰 전경
광교 SK뷰 레이크몰 전경
뿐만 아니라 인근에 경기도청 신청사 등 여러 공공기관이 입주하는 경기융합타운(2023년 조성 예정), 수원고등지방법원, 수원고등지방검찰청 등 경기권 최대 규모 법조타운과 국제회의 및 전시행사가 가능한 수원켄벤션센터 등 대규모 광교 비즈니스타운 배후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어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외에도 광교신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 및 광교호수공원 이용객, 지난 3월 문을 연 갤러리아 백화점 방문객, 아쿠아리움 방문객, 컨벤션센터 방문객, 코트야드 메리어트 수원 이용객 등 인근 유동인구도 많기 때문에 이미 갖춰진 주변 상업시설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상권 형성이 훨씬 수월하다.

광교 지역의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규제가 점점 심해지고 낮은 금리가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수익형 부동산, 그 중에서도 사무실을 품은 상업시설이 탁월한 고정수요 덕분에 떠오르고 있다”며 “실제로 ‘광교 SK뷰 레이크몰’은 오피스 입주직원 수요와 더불어 인근 배후수요도 풍부해 상권이 형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상업시설 이용객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광교 SK뷰 레이크몰’이 속해 있는 광교 SK뷰 레이크는 지하 5층~지상 41층, 2개 동 규모의 복합업무빌딩으로, 오피스 565실, 오피스텔 112실, 테라스형 및 스트리트형 상가 146실(지하 1층~지상 3층)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오피스텔은 100%, 오피스는 95% 입주를 완료했으며, 남은 오피스와 상업시설이 입주 중으로, 계속해서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