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 관광업계 대상 특별자금 지원 현장설명회’에 참석한 관광업체 대표들.    박진우 기자
‘코로나19 피해 관광업계 대상 특별자금 지원 현장설명회’에 참석한 관광업체 대표들. 박진우 기자
“신용보증 심사받는 데 2주, 돈이 나오기까지 2주를 더하면 자금을 손에 쥘 때까지 한 달은 걸릴 텐데 그 전에 망할 수도 있어요.”

20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후생관 4층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관광업계 대상 특별자금지원 현장설명회’가 열렸다.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관광업체 대표 194명이 설명회에 참석해 좌석을 가득 채웠다. 오후에 열린 설명회에는 업계 대표 198명이 찾았고, 21일 개최되는 두 차례 설명회에도 각각 200명 이상이 참석 의사를 밝혔다.

서울시와 관련 협회에는 설명회에 대한 공지가 업체에 전달된 지난 18일 이후 이틀 만에 560건이 넘는 문의가 빗발쳤다. 박정록 서울관광협회 부회장은 “설명회에 대한 현장 반응이 폭발적”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업계의 경영난이 심각하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금 지원 상담을 받기까지 기다리는 기간이 3주에 달해 불만이 많았다”며 “현장에서 설명을 하고 바로 자금지원 신청을 받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했다. 김규룡 서울시 관광정책과장은 “원래 오전에만 한 차례 열려고 했는데 문의가 많아 이틀에 걸쳐 네 차례 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원금 받으려면 1개월…영세관광업체 버틸 수 없어요"
대출 실행 1~2주 단축

설명회는 서울시가 5000억원 규모로 마련한 코로나19 피해기업 융자지원에 초점이 맞춰졌다. 서울시 정책자금(중소기업육성기금 1000억원, 시중은행 협력자금 4000억원)은 각각 연 1.5% 고정금리(업체당 5억원 이내), 1.52~1.82% 변동금리(업체당 7000만원)로 대출받을 수 있다.

관광업체 상당수가 영세한 탓에 무담보로 자금을 대출해주기 위한 특별보증도 관심사였다. 서울시는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중소벤처기업부의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 특별보증을 안내했다.

특별 보증절차는 기존 대면상담 대신 전화상담으로 한다. 보증상담까지 1~2주 걸리는 것을 단축하기 위해서다. 신용보증 신청금액이 1억원 미만인 업체는 전화상담만으로 1차 보증 지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상담을 거친 업체는 시중은행이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한다. 이후 서울신용보증재단 사이버중앙지점에서 2차로 보증심사를 하고 대출을 실행한다. 신용보증 신청금액이 1억원 이상이면 보증재단 일반 지점에서 정밀심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대출까지 1주일 정도 더 걸린다.

최명진 서울신용보증재단 보증기획팀장은 “신청일 기준 연체대출금이 있으면 보증지원은 힘들다고 보면 된다”고 했다.

“정책자금으론 수수료도 내기 어려워”

이날 소개된 정책자금 지원과 관련해 부정적인 현장 반응이 적지 않았다. 최대 대출 한도가 턱없이 낮다는 게 관계자들의 비판이다. 여행사 대표 A씨는 “예약된 여행 계약 건이 모두 취소됐다”며 “소비자에게 돌려줄 계약금뿐 아니라 항공권과 현지 숙박, 가이드 등 수수료까지 수천만원에 달하는 금액이 전부 업체 부담”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금액만 해도 수천만원이어서 최대 7000만원의 정책자금을 대출받아도 인건비조차 감당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10개 여행사에서 여행객을 모집해 전시회로 유치한다는 전시업체 대표 B씨는 “직원이 9명인데 당번으로 한 명만 근무시키고 나머지는 무급휴가를 보냈다”고 했다. 그는 “최대 한도인 7000만원을 지원받아도 임차료조차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자금이 수혈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지적도 나왔다. 신청금액이 1억원 이상인 여행사 대표 C씨는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아 대출이 실행되기까지 한 달은 걸리지 않겠냐”며 “그 기간을 버티는 업체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