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위 의혹 문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이 있는 정부청사 서울 창성동 별관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있는 창성동 별관 4층 국무조정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다.

국무조정실에는 송병기 울산부시장에게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위 의혹 관련 내용을 전달받아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인물로 지목된 문 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근무 중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문 전 행정관이 사용 중인 PC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문 전 행정관이 2017년 말 SNS 메시지를 통해 김 전 시장 측의 비위 의혹을 제보받은 뒤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당시 민정 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후 해당 첩보는 경찰에 전달돼 울산경찰청이 김기현 전 시장 측근 인사 등에 대한 수사에 나서기도 했다.

검찰은 문 전 행정관이 최초로 전달 받은 원본 문건 등을 확보해 당시 문 행정관이 울산에서 올라온 첩보를 가공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할 계획이다.

김기현 전 시장은 최근 검찰 조사 과정에서 송병기 울산 부시장이 문건 형태로 본인과 관련된 첩보를 청와대 측에 전달한 사실을 확인했고, 이후 청와대에서 경찰로 보낸 문서와 내용,형식 등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오늘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통해 첩보 문건의 가공 여부와 전달 과정 등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의 울산 경찰과 공무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그 '윗선'인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작년 울산시장 선거에 어떤 관여도 한 바 없다"고 강조했지만 자유한국당 측은 "첩보 접수를 가장한 첩보 생산, 이첩을 가장한 하명수사, 수사를 가장한 선거개입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명백한 직권남용인데 청와대는 ‘궤변’ 수준의 변명으로 일관하며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에게 거짓말을 한 노영민 비서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고민정 대변인을 파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곽 의원은 17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지난 11월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은 국회운영위에서 문해주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제보를 받아 보기 쉽게 정리만하여 그대로 경찰에 이첩했다고 했다"면서 "윤도한 국민소통수석과 고민정 대변인도 최초 첩보내용에서 추가된 것이 없다고 했지만 거짓말이다"라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청와대가 가공한 첩보내용에 대해 문건 제목을 ‘지방자치단체장(김기현) 비위 의혹’으로 수정, 조경업체 금액 쪼개고 수의계약 / 문건 작성자 이름 일자 수발신자 삭제, 건설업자와 김기현 시장 또 다른 비리 의혹 / '비리 죄명' '법정형' 등 추가 등을 꼽았다.

곽 의원은 "민정비서관실이 혐의가 약한 첩보는 삭제하고 자체 조사한 것을 추가했다"면서 "민정비서관실이 선거개입을 목적으로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했다는 정황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참모가 국민에게 거짓말을 하고 또 문재인 대통령 본인에게도 거짓 보고하는 걸 알고나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국민과 대통령을 속이는 참모에게 세금으로 월급 줘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