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르탄
발사르탄
중국 의약품 업체가 생산한 고혈압약 원료물질에서 발암 가능 물질이 검출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련 제품의 판매와 유통을 금지했다.

식약처는 7일 혈관 수축 호르몬을 억제해 혈압을 낮추는 성분인 발사르탄에서 발암 물질로 작용되는 성분이 발견돼 해당 성분을 사용한 고혈압 치료제를 잠정 판매 중단한다고 밝혔다.

중국 제지앙화아이사가 만든 '발사르탄'(Valsartan)에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Nitrosodimethylamine·NDMA)'이라는 불순물이 포함돼있다. 발사르탄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

이번 조치는 유럽의약품안전청(EMA)이 중국산 발사르탄에서 불순물이 확인됐다며 제품을 회수한 데 따른 것이다.

NDMA는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2A군으로 분류한 물질로 2A군은 '인간에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이다.

전문가들은 발사르탄 성분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중국 제지앙화하이에서 만든 발사르탄을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중국산 발사르탄을 사용한 고혈압치료제 중 일부. 나머지 판매 중단 제품은 식약처 홈페이지에 기재돼 있다. /사진=식약처
중국산 발사르탄을 사용한 고혈압치료제 중 일부. 나머지 판매 중단 제품은 식약처 홈페이지에 기재돼 있다. /사진=식약처
식약처도 이 중국산 발사르탄 사용 가능성이 있는 82개사 219개 제품에 대해 잠정 판매중지와 제조중지를 결정했다.

중국산 발사르탄 성분이 들어 있는 약을 복용 중인 환자라면 임의로 약을 끊기보다 서둘러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식약처는 조언했다.

고혈압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 청원에도 이에 대한 해결을 바라는 민원이 등장했다. 문제 된 제품의 명단은 식약처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