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대진침대가 “라돈 방출 침대 매트리스를 한 달 이내에 모두 회수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시민단체와 사용자들의 불안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부(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선을 유출하는 음이온파우더(모나자이트) 사용업체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와 일부 소비자는 신뢰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침대뿐 아니라 침구류, 게르마늄이 함유된 라텍스 매트리스, 온열매트, 팔찌 등 각종 생활용품에서도 라돈가스가 검출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확산되는 '라돈 공포'… 침구류·온열매트 등 불똥
◆“침구류 등 다른 제품도 못 믿어”

시민단체 환경보건시민센터는 28일 정부 발표와 달리 “2010년 이전에 대진침대가 생산·판매한 매트리스에서도 고농도 라돈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센터 측은 탈핵단체인 ‘태양의학교’와 함께 조사한 결과 대진침대가 2010년 이전에 판매한 매트리스 제품(모델명 ‘뉴웨스턴슬리퍼’)과 최근 이 회사가 교환해준 신형 모델(‘모젤’)에서도 각각 기준치를 초과하는 라돈과 방사능이 측정됐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카페 등에선 라돈 등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된 대진침대 14개 모델에 포함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와 다른 업체 라텍스 매트리스 소비자까지 방사능 유출을 우려하는 글을 계속 올리고 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통해 입수·발표한 모나자이트 구입 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산 소비자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라돈 방출의 원인 물질로 지목된 모나자이트를 구매한 업체는 총 66곳이다. 권 의원은 이 중 3개 업체가 2013년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대진침대보다 더 많은 양의 모나자이트를 구매했다고 밝혔다. 한 업체는 음이온 및 항균제 등을 생산해 물·공기·헬스·미용 분야 기업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 팔찌와 세탁볼 등도 제조해 판매했다.

◆생활방사능 이슈로 확대

정부 대응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면서 환경보건시민센터는 29일부터 라돈침대 사용자 피해접수 전화를 개설하고 직접 피해 사례를 접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정아 환경보건시민센터 공동대표(법무법인 향법 변호사)는 “과거 가습기 살균제와 석면 피해사례를 접수해 정부에 이관한 경험이 있다”며 “정부가 공식적인 피해자 채널을 마련할 때까지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환경재단과 함께 30일 라돈 등 방사능이 방출되는 생활용품 전반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예고했다. 센터 측은 “게르마늄이 함유된 라텍스 매트리스 및 베개, 토르마늄이 들어간 매트와 바구니 등에서도 고농도 방사선이 방출되는 걸 확인했다”며 “실물 전시와 측정 시연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날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방사능 유출 가능성이 있는 생활제품의 안전지침(가이드라인)도 발표했다. 센터 측은 “미량이더라도 라돈이 검출된 침대는 사용을 즉각 중단하고 구매·사용의 세부 정보, 건강 이상 사실 등을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며 “침대 이외에 방사능 우려가 있는 제품도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사용을 멈추고 정부에 신고한 뒤 제품을 여러 겹 비닐로 포장해 환기가 잘 되고 사람이 드나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라”고 조언했다. 일반폐기물로 버리지 말 것도 당부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