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룹 계열사들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오는 14일 휴무를 시행할 예정이다.

11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내수활성화 사업 추진 현황을 조사한 결과 30대 그룹 계열사들은 그룹 방침에 따라 14일 유급 자율휴무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 기업은 생산물량 납기를 맞추기 위해 가동이 불가피한 사업장에 근무하는 임직원에게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한다.

주요 기업들이 조업일수 감소와 노동비용 증가에도 유급 자율휴가를 시행하는 것은 광복 70주년 경축 분위기 조성과 내수 활성화에 기업이 앞장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전경련은 풀이했다.

메르스 사태로 인한 내수침체 상황에서 주요 그룹은 임시 공휴일 자율 휴무 시행 외에도 전통시장 소비 진작, 협력업체 자금수급 원활화, 국내 관광 및 농어촌경제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경련 조사에서 파악됐다.

30대 그룹은 하계 휴가철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670억원 어치의 온누리 상품권을 샀거나 살 계획이다.

이들 기업은 올해 설에도 약 460억원 어치의 온누리 상품권을 구입해 임직원과 협력·용역회사 직원에게 지급했다.

주요 그룹은 이 밖에도 전통시장의 경영마케팅 지원, 전통시장 체험 공모전 실시 등의 활동도 하고 있다.

협력회사의 자금수급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1조5906억원 규모의 납품대금을 예정보다 앞당겨 지급했거나 이달 말까지 조기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기관 이자가 부담되거나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회사를 위해 600억원의 자금을 조성해 무이자로 대출한 그룹도 있었다.

주요 기업은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임직원 대상으로 국내에서 휴가 보내기 캠페인을 하거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동에 동참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해외 여행사 및 언론인 대상 코리아 세일즈 행사 개최, 해외 우수 고객 국내 초청, 해외지사 외국인 직원 국내 초청 등도 계속하고 있다.

30대 그룹은 농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국 사업장에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거나 자매결연 마을 농산물 구매,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농협과의 양해각서 체결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빈 회장, 11일 오전 롯데호텔서 대국민 사과] ['파스타 소스' 논쟁…샘표 "도용" vs 대상 "일반적 문구"] [아모레 '넥스트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 윤곽…아이오페·헤라] ['수능강자' 공주한일고, 수시공략으로 업그레이드] ['억소리' 나는 럭셔리카 마케팅 들여다보니…]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