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한국경제 앱 개편 EVENT

[BizⓝCEO] (주)박스코, '우수자본재개발 유공' 정부포상

<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기술력 향상이 경쟁력강화에 최우선이라는 신념으로 승부수를 걸었던 것이 수상까지 이어져 그동안 임직원들의 노고에 새삼 감사함을 느낍니다.”

지난 11일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주최한 ‘2012 우수자본재개발’ 정부포상에서 ‘지식경제부장관상’을 받은 김호성 (주)박스코(www.boxco.kr) 대표의 수상소감이다. 김 대표는 지난해 12월 ‘무역진흥유공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을 받은데 이어 지난 5월 ‘모범중소기업인 중소기업청장’ 표창, 6월 ‘KOTRA 사장 유공 표창’ 을 받기도 했다.

이 회사는 자본재산업 분야에 창의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재질의 범용 전기, 전자 제어기기 보호용 박스, 케이스 제조 등을 전문으로 하는 이 회사는 특히 방수·방진 구조의 규격 제품 및 주문 제품을 국·내외에 공급한다.

1999년 설립된 이 회사는 구로· 안양에 영업소를 개설하는 등 전국 500여개의 전기 자재 대리점 및 대기업에 제품을 공급, 매년 30% 이상의 매출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는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매년 3회 이상 해외전시회에 참여, 자사 브랜드를 세계시장에 알리고 제품 공급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와 미주지역, 호주· 뉴질랜드 ,독일을 포함한 유럽 등 80여 개국 50여개의 업체들과 해외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 매년 200% 이상의 수출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 회사는 기술개발을 위해 해외업체들과 기술 제휴를 체결하고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금형비’에 집중투자하고 있다. 다양한 해외업체들의 신제품 개발 주문을 적극 수용, 이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우수한 품질 관리 직원을 확충해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 공급 등 거래업체의 다양한 니즈에도 부응하고 있다.

해마다 증가하는 매출과 상응해 매년 10% 이상의 신규인력을 고용, 부족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 대표는 “냉·난방 에어컨 및 휴게실 등의 복지시설 확충을 통한 근무환경 개선, 직원들의 재교육을 위한 장학금 지급 등으로 직원들의 근무의욕이 한층 높아졌다”며 “CEO의 철저한 경영관리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공헌의 일환으로는 장학금 지급 등의 사회 봉사활동도 펼치고 있다. 어려운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한 ‘교육장학회(가칭)’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김 대표는 “임직원은 물론, 거래기업간에도 원활한 소통을 통해 자유로운 의사를 교환함으로서 회사와 고객 모두의 윈윈을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
  1. 1
  2. 2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 1
  2. 2
  3. 3
  4. 4
  5. 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