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6일 재건축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이미 재건축을 위해 안전 진단을 통과한 단지를 누락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조합들은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반발하는 반면 서울시는 1983년 이전 준공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계획을 짜다 보니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해명했다.


10일 강남구 개포시영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우리 단지는 97년부터 사업을 추진해 2003년에는 정밀 안전진단을 통과했다"며 "지난해에는 친환경적 단지 조성을 위해 정비 계획에 대한 서울시 자문까지 마쳤음에도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동구 고덕시영 재건축조합 관계자도 "안전진단 통과에 이어 조합설립 인가를 바라보고 있는 우리 단지가 누락된 것은 탁상행정의 전형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83년 이전 준공된 단지를 대상으로 재건축 기본계획을 작성하다 보니 그 이후 입주한 이들 아파트가 대상에서 빠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당 조합들은 서울시가 스스로 재건축의 필요성을 인정한 단지들을 단순히 입주 연도 때문에 기본계획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재건축 컨설팅업체 관계자는 "이들 두 개 단지가 작은 단지도 아니고 세간의 관심이 높은 단지여서 조금만 관심 있게 살폈으면 곧바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공람기간 중 해당 단지의 이의 신청을 받아들여 이들 두 개 단지를 재건축 기본계획에 포함시킬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