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사진=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다음달 8일부터 격주 놀금(금요일 휴무) 제도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는 놀금 제도 도입에 대해 "함께 일하고 함께 쉬는 문화를 만들어 조직 생산성 높이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놀금 제도는 격주 단위로 금요일을 쉬는 날로 지정해 주 4일만 근무하는 제도다. 만 3년 근무한 임직원에서 30일 제공하는 안식·리프레시 휴가제도는 그대로 유지된다.

또 카카오는 같은 달 4일부터 새로운 근무 제도인 메타버스 근무제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카카오 임직원은 본인이 선택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근무가 가능하다. 단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동료와의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필수 근무 시간대로 정했다.

아울러 온라인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주 1회 오프라인 만남을 권장한다. 임직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음성 채널 활용도 권장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이번 근무제를 파일럿(시범) 형태로 운영하고 향후 추이를 통해 근무 형태에 대한 데이터 분석,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 등을 진행한 뒤 내부 의견을 듣는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측은 "투명하게 소통하며 근무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내년 1월 정식 시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