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들의 포트폴리오
경기 평택에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은 웨이퍼 이동부터 생산까지 주요 공정이 기계·로봇 중심으로 운영된다. 생산 인력들은 설비 관리, 최적화, 모니터링 등을 주로 담당한다. 2030년 이후에는 삼성전자 글로벌 주요 사업장이 ‘완전 자동화’ 수준의 무인공장으로 시범 운영될 전망이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경기 평택에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은 웨이퍼 이동부터 생산까지 주요 공정이 기계·로봇 중심으로 운영된다. 생산 인력들은 설비 관리, 최적화, 모니터링 등을 주로 담당한다. 2030년 이후에는 삼성전자 글로벌 주요 사업장이 ‘완전 자동화’ 수준의 무인공장으로 시범 운영될 전망이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투자수익률 상위 1%의 고수들이 2일 장 초반 로봇 관련 기업들의 주식을 사들인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의 주식을 팔고 있다.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수익률 상위 1%의 초고수들은 이날 오전 10시까지 인탑스를 가장 많이 순매수했다. 순매수 규모 2위는 레인보우로보틱스다.

삼성전자가 2030년까지 무인공장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는 소식의 영향으로 로봇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덜 오른 종목들이 고수들의 선택을 받았다.
[마켓프로] 초고수의 선택…'로봇 테마' 인탑스·레인보우로보틱스
순매수 규모 3위는 에코프로비엠이 차지했다. 전일엔 직전 거래일 대비 6.95% 급등한 뒤 이날 상승분 일부를 반납하자 고수들의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고수들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는 현대에너지솔루션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을 차례대로 많이 순매도했다. 지난달 말부터 상승세가 두드러진 두 종목에 대한 차익실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한화솔루션도 고수들의 순매도 규모 6위에 올랐다.
[마켓프로] 초고수의 선택…'로봇 테마' 인탑스·레인보우로보틱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화물창 관련 기업인 한국카본,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에 포함됐던 삼부토건, 오스템임플란트는 각각 순매도 규모 3~5위를 기록 중이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